한전 전력연구원, 입찰담합 포착기술 발전5사 확대사업 추진
한전 전력연구원, 입찰담합 포착기술 발전5사 확대사업 추진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10.0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합패턴 분석 및 학습을 통한 입찰담합 사전포착 및 방지
발전 5사 입찰데이터 분석·학습 통한 최적화 후, 내년 초 적용 목표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이중호)은 'AI기반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을 개발해 성능검증을 완료하고 발전 5사로의 확대 적용 예정이라고 9월 30일 밝혔다.

전력조달 분야 입찰은 분야 특성상 일부 품목 및 용역과 관련해 소수의 조달 협력업체들이 공급하는 과점 상태인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이로 인해 소수의 협력업체들이 서로간의 의사교환 등을 통해 담합하기 쉬운 경쟁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 

또 이들은 암묵적으로 경쟁보다는 동종업계의 동업자 정신과 의리가 중시되는 경우가 많아 입찰담합 행위가 범죄라는 인식이 부족하기 쉽다고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런 불법행위의 근절을 위해 국가 정책으로 담합행위를 한 기업이 자진신고를 할 경우 처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하는 제도인 리니언시와 신고자 포상제도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와 발맞춰 한전 전력연구원에선 'AI기반 입찰담합 포착기술'을 개발하고 현업에 활용하고 있다.

AI기반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은 한전의 전자조달시스템(SRM)에 AI기술을 적용해 수십만 건의 입찰정보에서 담합패턴 및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학습시켜 담합여부를 지수화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입찰공고부터 시작해 모든 과정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게 전력연구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력연구원은 본 시스템을 SRM에 연계해 담합포착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정확성과 효과를 검증완료했다. 이후 여러 공공기관에서 본 기술의 활용의사를 타진해 왔으며, 우선적으로 발전 5사에 본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사업을 수행 중으로 ’23년 3월 활용을 개시할 예정이다.

발전 5사에 적용되는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을 위해 전력연구원은 발전사가 보유한 모든 입찰데이터를 분석해 기존 담합패턴 알고리즘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조달 협력업체 간 상관관계, 입찰 유사도, 담합패턴 등을 도출해 업체간 관계를 시각화하고 담합의심 지수 등을 정량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본 시스템으로 입찰담합 여부를 파악하고 관리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의 발전 5사 확대적용으로 전력조달분야의 공정한 경쟁의식을 제고하고,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불어 우수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의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