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부산·캐나다 과학기술 가교역할 수행
전기연구원, 부산·캐나다 과학기술 가교역할 수행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8.2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및 AKCSE와 지역기업 지원 위한 업무협력 MOU 체결
전기연구원, 부산시, AKCSE는 8월 25일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3자 MOU를 체결했다.
전기연구원, 부산시, AKCSE는 8월 25일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3자 MOU를 체결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남균)이 부산광역시 및 캐나다 간 과학기술 가교역할을 통해 지역 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김남균 전기연구원 원장 직무대행,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김일용 AKCSE(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 회장은 8월 25일 부산시청에서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3자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전기연구원은 부산시가 추진하는 캐나다 국제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AKCSE는 부산시를 위한 전문 앰버서더를 지정해 지역기업을 위한 애로기술 해결 및 판로 개척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부터 부산시는 전기연구원 및 AKCSE 소속 워털루대학 연구진들의 도움을 받아 관내 2개 기업인 대양볼트, 태화정밀공업의 제조 현장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바 있다.

대양볼트는 ‘빅데이터 기반 자동화 고주파 열처리 AI 기술’을 지원받았고,  업무 효율성 향상과 산업 안전 및 근로 환경 개선을 달성할 수 있었다.

수치로 환산한 연간 기대효과는 제품 불량률 감소 및 검사 작업시간 단축 등 약 1억7,000만원에 달한다.

태화정밀공업은 ‘AI 공구관리 기술’을 통해 제품의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었고, 공구비·인건비·재작업비 절감 등 연간 약 2억8,000만원에 달하는 기대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성공적인 ‘제조 AI’에 힘입어 부산시에서 사업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게 됐고, 그 첫 단계로 전기연구원-부산시-AKCSE 3자 공식 MOU가 체결됐다.

김남균 전기연구원장 직무대행은 “우리 연구원은 AI 기술을 통해 기업의 제조 혁신을 이뤄낸 국내 최초의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히며 “사업이 먼저 시작된 경남 창원 지역에서의 큰 성공을 발판으로 올해부터 부산까지 영역을 넓혔으며, 이번 MOU 체결로 인해 부산 지역에서의 캐나다와의 과학기술 협력이 더욱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전기연구원-부산시-AKCSE는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의료나 로봇 분야 등에도 AI 기술 적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지체됐던 AKCSE 소속 연구진의 한국 방문 및 기업 점검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