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DL이앤씨, 습식 CO2 포집기술 해외사업 추진
한전 전력연구원·DL이앤씨, 습식 CO2 포집기술 해외사업 추진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8.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SC 습식 CO2 포집기술 해외사업화 기술협력 MOU 체결
한전 전력연구원과 DL이앤씨는 8월 19일 CO2 포집기술의 해외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전 전력연구원과 DL이앤씨는 8월 19일 CO2 포집기술의 해외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이중호)과 DL이앤씨는 8월 19일 CO2 포집기술의 해외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해각서는 한전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습식 CO2 포집기술(KoSol)을 적용해 DL이앤씨에서 추진 중인 해외 탄소 포집·활용·저장기술(CCUS, Carbon capture and storage) 프로젝트 수주를 목적으로 체결됐다.

습식 CO2 포집기술은 석탄,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의 연소 시 대규모로 발생하는 CO2를 액체 아민 흡수제를 통해 선택적으로 흡수 및 분리하는 기술로 포집율이 높고 에너지소비가 낮다.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함유된 CO2를 포집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중 안정성과 경제성이 높아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LNG 발전소 배기가스에 포함된 CO2 회수를 위해 2000년대 초반 0.1MW급 CO2 포집설비(2톤CO2/일)를 국내 최초로 건설하며 습식 CO2 포집기술 연구를 시작했다.

2020년에는 화력발전소 연계 국내 최대규모인 10MW급 습식 CO2 포집설비(200톤CO2/일)에 KoSol을 적용해 90% 이상의 포집율 및 상용흡수제 대비 43% 에너지절감을 달성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인했다.

또 1만시간 이상의 연속운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포집제의 장기안정성도 검증했다. 

이런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CCUS 시장 진출도모와 함께 탄소중립 기술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력연구원에서는 DL이앤씨의 CCUS 해외사업 추진 시, KoSol이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한전 습식 CO2 포집기술의 해외사업 첫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CO2 포집기술의 해외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탄소중립 기술의 발판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