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국내 최초 이동형 변전소 개발 완료
한전 전력연구원, 국내 최초 이동형 변전소 개발 완료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8.1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수용 및 임시전력 공급 대응 이동형 변전소 기술개발
피크부하 대비, 주요 국가행사 예비전원 등 전력공급 수요 적기 대응
한전 전력연구원의 이동형 변전소 설치 전경.
한전 전력연구원의 이동형 변전소 설치 전경.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이중호)은 임시전력 공급 및 고장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이동형 변전소'를 개발하고, 시작품을 현장에 실증해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8월 11일 밝혔다.

신규 변전소 건설 및 연계를 통한 임시전력 공급은 건설 소요기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표준변전소 크기의 부지 확보 등 어려움이 있어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이런 점을 개선하고자 전력연구원에선 건설규모 및 소요기간 단축을 통해 민원을 최소화하고 변압기 증설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한 이동형 변전소 시작품을 개발했다.

이동형 변전소는 기존 변전소와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 변전소로 변압기, 개폐장치, 제어배전반 등의 변전설비 일체를 모듈(Module)화 시켜 트레일러에 탑재한 형태다. 따라서 필요한 장소에 이동설치가 용이하며 변전설비 고장 시 신속한 투입이 가능하다.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이동형 변전소는 고효율 변압기를 적용해 에너지 손실비용을 절감하고, 식물유를 사용하는 친환경 설비로 토양오염과 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이동형 변전소에 포함된 170kV 및 25.8kV 가스절연개폐장치에 SF6 대신 친환경 가스 및 건조공기를 사용해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

또 이동형 변전소의 변압기에 적합한 관리방안을 구축하고 최적 인터페이스를 구성해 가동률을 향상시키고 현장조립 및 주유시간을 단축했다.

이동형 변전소의 구성품들은 크게 변압기, 가스절연개폐장치, 배전반으로 나눠 운송돼 현장에서 조립해 설치된다.

따라서 변전 개별설비에 대해 도로 운송조건(트레일러 포함 40ton 이하)을 만족시키기 위해 트레일러 중량저감 설계 및 제작기술을 적용했다.

이동형 변전소의 개발을 통해 기존 154kV 변전소 및 신규 변전소에 직접 연계가 어려웠던 신재생에너지의 수용과 중·단기간 대규모 전력수요 현장에 대해 원활한 임시전력 공급이 가능해진다.

또한 기존 표준변전소 건설을 대체함으로써 설치가 용이하고 용량 증설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어 동‧하계 피크 부하를 대비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변전소 고장이나 재난사태 발생 대비용 및 주요 국가행사 예비전원으로 활용이 가능해 이동형 변전소의 적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동형 변전소를 임시전력 공급이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설치해 운용함으로써 전력 공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