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향상 지원' 강화··· 전기요금 12% 인하 효과
한전,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향상 지원' 강화··· 전기요금 12% 인하 효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7.1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기기 보급확대 및 ESCO 연계 종합에너지효율화 시범사업 추진
중소기업중앙회와 업무협약 체결로 에너지효율향상 협력체계 구축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가운데), 이준호 켑코이에스 사장(오른쪽)이 7월 14일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화 상호렵력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가운데), 이준호 켑코에너지솔루션 사장(오른쪽)이 7월 14일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화 상호렵력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이 에너지다소비 업종인 뿌리기업에 대한 소비효율 개선 및 전기요금 부담 경감을 위해 뿌리기업 맞춤형 에너지효율향상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뿌리기업은 산업구조상 전기사용량이 많아 노후화 된 저효율 설비 등의 교체, 개선을 통한 효율향상이 필요하지만 경영여건상 효율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위해 한전에선 ▲뿌리기업 대상 고효율기기 보급 지원사업 지원금 상향 ▲에너지절약 전문기업(ESCO) 연계 종합 에너지효율화 시범사업 추진 ▲뿌리기업 협동조합 공동시설 교체지원 시범사업 등의 지원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올해 4월부터 뿌리기업 전용 지원사업을 신설해 기존 고효율기기 보급 지원사업 중 일부 지원품목(LED, 변압기, 인버터, 사출성형기)에 대해 지원금을 1.5~2.0배까지 상향해 지급하고 있으며, 지원비율은 고효율기기 구매비용의 25% 수준이다.

3개월(4~6월) 접수기준 123개사가 지원사업(지원금 약 30억원)에 참여했으며, 연말까지 370개사(지원금 약 90억원)가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후화 된 저효율설비를 고효율설비로 교체함으로서 약 12%의 전기요금 인하효과가 예상되며, 참여기업 평균 연간 약 4,500만원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에너지절약 전문기업(ESCO)인 켑코에너지솔루션(사장 이준호)과 합동으로 사업예산 약 20억원 규모의 종합 에너지효율화 시범사업을 추진중이다.

시범사업은 ESCO 사업방식으로 시행되며, 여기에는 에너지진단 및 컨설팅, 종합효율개선(기기·조명·공조 등) 사업 등이 포함되고, 추가로 지급보증보험료 등 부대비용도 일부 지원할 예정이다.

컨설팅이 완료된 뿌리기업 9개사에 사업제안을 완료했으며, 참여 기업 평균 연간 약 3,800만원의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뿌리산업조합 출자금으로 설치·운영중인 공동 오수정화시설 등의 노후 설비를 고효율설비로 교체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예산은 3억원 규모로 3~5개 조합을 대상으로 시범 시행하며, 고효율기기 구매비용의 최대 80%까지 지원한다.

한전은 이같은 효율개선 협력사업이 뿌리기업 등 에너지다소비 기업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7월 14일 중소기업중앙회 및 켑코에너지솔루션과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화 상호협력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뿌리기업 고효율기기 보급 촉진, 에너지  효율화 및 전력소비 구조개선 공감대 확산을 위한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한전은 앞으로도 뿌리기업 에너지효율향상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관련업계·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뿌리기업의 소비효율 개선 및 전기요금 경감을 통한 뿌리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