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프레딕트 ‘가디원 터보’, 과기정통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원프레딕트 ‘가디원 터보’, 과기정통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7.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주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인증서 수여식’서 제품 시연
GS파워 등 실제 도입 고객사 호평 이어··· 사고 예방 및 운용비용 절감 기여
송용천 원프레딕트 연구소장이 혁신제품 수여식에서 가디원 터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용천 원프레딕트 연구소장이 혁신제품 수여식에서 가디원 터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산업AI 기반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 기업 원프레딕트의 'GuardiOne® Turbo(가디원 터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원프레딕트는 7월 12일 서울 강서구 인근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 ‘제3회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과기정통부 차관 등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가디원 터보를 선보였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공공조달과 연구개발 정책을 융합해 민간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과기정통부 소관 국가연구개발사업 완료 기술을 사업화한 제품 중, 엄격한 심사를 통해 기술의 혁신성이 인정된 제품만이 혁신제품으로 선정된다.

해당 제품으로 지정될 경우, 3년간 공공조달 수의계약, 조달청 시범구매, 수출 등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가디원 터보’는 터보머신에서 발생하는 진동 데이터를 산업AI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 터보머신의 4대 고장을 정확히 진단하고 사전에 쉽게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해당 제품은 앞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을 통해 ‘진단 정확도 100%’를 판정 받았으며,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을 획득해 기술의 경쟁우위도까지 입증한 바 있다.

실제로 가디원 터보는 다양한 국내 공공·민간 발전사 현장에 적용돼 활발하게 운용되고 있다. 이번 선정을 위한 현장확인심사 역시 가디원 터보가 실제 도입돼 있는 GS파워 안양열병합발전처에서 진행됐다.

다년 공급 계약을 통해 가디원 터보를 사용하고 있는 GS파워는 원프레딕트와 산업AI 기반 발전설비 진단 솔루션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차세대 디지털트윈 설비 진단 솔루션을 갖춘 스마트 플랜트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GS파워 관계자는 “에너지발전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발전소의 운영 안정성 및 설비가동율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라며, “디지털 트윈 설비 진단 솔루션인 가디원 터보는 운용 효율 개선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업무 편의성 측면에서도 당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7월 12일 개최된 ‘제3회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인증서 수여식’에는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새롭게 선정된 총 8개 기업의 혁신제품들을 둘러보고, 간담회를 통해 혁신제품 지정 기업의 사업화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날 수여식에 참석한 송용천 원프레딕트 연구소장은 “가디원 터보는 국내 최초 딥러닝 기반 터보머신 예지보전 솔루션으로 이미 국내 발전, 정유, 철강업계 내 대형 회전체 설비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혁신제품 선정에 힘입어 더 다양한 산업군에 안전함과 효율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