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조합연대, 신한울3·4호기 조기 건설재개 촉구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신한울3·4호기 조기 건설재개 촉구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6.2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울3·4호기 조기착공 위한 절차 간소화로 조속해 진행
설계 및 기자재 제작 발주의 조기 진행 통한 생태계 회복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6월 21일 세종정부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신한울3·4호기 조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성명서를 발표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6월 21일 세종정부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신한울3·4호기 조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6월 21일 세종정부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신한울3·4호기 조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발표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수립에 앞서 주요 현안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새 정부는 지난 4월 발표한 대통령인수위원회의 에너지정책 기본방향과 이에 따른 5대 정책방향(▲실현 가능한 탄소중립과 에너지믹스 ▲시장기반 수요 효율화 ▲에너지산업 신성장동력 육성 ▲튼튼한 자원안보 ▲따뜻한 에너지전환)을 제시하며 에너지전환의 변화를 알렸다.

특히 새정부는 기존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를 중점과제로 제시했으며, 110개 국정과제 가운데 원전산업 경쟁력 강화를 3번째로 언급할 정도로 원자력산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힌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한전기술, 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등 원자력산업 관련 기업노조들이 연대한 단체로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고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해 연대하고 있다.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 원전생태계 복원 첫걸음
최영두 한수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자력산업이 황폐화 돼 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탄소중립 및 에너지안보, 원전수출 등을 위한 탈원전 정책 폐기의 목소리를 전달했지만 탈원전 정책은 수정되지 않았다”며 “새롭게 당선된 윤석열 정부의 원자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탈원전 정책 폐기의 정책기조로 전환하고 있어 원자력계 종사자로 기대와 희망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신한울3·4호기의 조기착공과 고리2·3·4호기, 한빛1·2호기, 한울1·2호기, 월성2·3·4호기의 계속운전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영두 한수원노동조합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최영두 한수원노동조합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원자력계 종사자들은 큰 기대와 함께 현실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원자력 관련 기자재를 제작·판매하는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노동자와 원전설계에 종사하는 한국전력기술 및 코센 노동자, 신한울3·4호기 건설과 운영을 책임지는 한수원 노동자들은 신한울3·4호기 조기 착공을 강하게 희망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측은 지난 5년은 탈원전으로 인해 암흑같은 터널을 지나왔고, 윤석열 대통령은 선거기간 동안 원전 건설 재개 및 원전 생태계 복원을 약속했지만 가시적으로 정책을 수행하는 것이 없고 원자력 산업 종사자들의 희망고문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무너져버린 원전 생태계의 회복을 위해선 신한울3·4호기 조기착공과 기자재 조기발주가 정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신한울3·4호기 착공이 지연됨에 따라 유능한 원자력 인력들이 해외로 빠져 나가고 있으며, 원전 하청업체들이 줄도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측은 “원자력 산업 생태계 회복 뿐 아니라 울진의 재건, 일자리 회복을 위한 고용성장, 기후벼화, 미세먼지, 전기요금 등 신한울3·4호기 조기 착공으로 국민에게 돌아가는 이득은 많다”며 “정부는 마로만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가 아닌 실질적인 정책을 수행함으로써 에너지안보, 경제회복, 기후변화 대응, 원전산업 생태계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 및 탈원전 폐기의 중요한 기점인 신한울3·4호기 조기착공을 위한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해 조속해 진행할 것 ▲무너진 원자력 생태계를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 신한울3·4호기 설계 및 기자재 제작 발주의 조기 진행 ▲세계최고 수준인 한국 원자력 산업의 해외 수출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참여,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