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사우디 알-오자이미 그룹과 JV 설립 계약 체결
대한전선, 사우디 알-오자이미 그룹과 JV 설립 계약 체결
  • EPJ
  • 승인 2022.06.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 초고압케이블 생산 공장 건설 본격 궤도
총 투자규모 8,000만달러, 대한전선 51% 지분 출자
대한전선과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 합작법인 계약 후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전선과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 합작법인 계약 후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대한전선이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투자 계획 실행을 본격화한다.

대한전선(대표 나형균)은 6월 15일 호반파크 2관(서초구 우면동 소재)에서 사우디 초고압케이블 생산 공장 건설을 위한 JV(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공동투자사는 사우디 송배전 전문 EPC인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Mohammed Al-Ojaimi Group)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 송종민 호반산업 부회장, 나형균 대한전선 대표이사 등을 비롯해, 공동투자사인 알-오자이미 그룹의 CEO 모하마드 갈렙(Mahmoud Ghalib)과 아람코 아시아코리아의 반다르 알-오타이비(Bandar F. Al-Otaibi) 전무, 사우디 대외무역총국(GAFT)의 만수르 알호와이티이 (Mansour Alhowaiti) 상무관 등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합작법인의 이름은 ‘사우디대한 케이블&솔루션’으로, 사우디와 중동 등 인접한 국가에서 초고압 전력망 턴키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총 투자 규모는 8,000만달러(한화 약 1,000억원)이며, 대한전선이 51%의 지분을 출자한다. 

공장은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첨단 산업단지 내 7만㎡의 부지에 건설된다.

3분기 중 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 하고, 연내 착공해 2023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부지는 대한전선의 사우디 전력기기 생산법인인 ‘사우디대한’과 인접해 있어, 인프라 활용 및 운영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

공장 건설이 완료되면 초고압 전력망을 구성하는 초고압케이블과 전력기기의 현지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중동 및 유럽, 아프리카 지역의 수주 물량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은 “초고압케이블의 해외 생산 및 공급은,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케이블 공급자로서의 입지와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특히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온 중동에서 현지의 경쟁력 있는 기업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공급망 문제와 우크라이나 사태,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국제 정세가 어려운 상황에서 사업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