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원전 분야 미래 정비인력 육성 지원
한전KPS, 원전 분야 미래 정비인력 육성 지원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2.05.3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마이스터고 등 6개 학교에 VR 교육콘텐츠 제공
한전KPS는 5월31일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에서 발전정비 실습을 위한 VR 교육콘텐츠 전달식을 가졌다.
한전KPS는 5월31일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에서 발전정비 실습을 위한 VR 교육콘텐츠 전달식을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한전KPS가 원자력 생태계 강화를 위한 차세대 기술인력 육성 지원에 나섰다.

한전KPS(사장 김홍연)는 5월 31일 경북 울진군 소재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발전소 밸브정비 실습교육용 VR 콘텐츠 무상제공 전달식을 가졌다.

밸브정비 기술은 원자력을 포함한 발전소 정비분야 핵심기술 중 하나다. 하지만 일선 학교 실습현장에서는 학생수 만큼 실장비를 구비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전KPS 인재개발원과 종합기술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약 6개월 동안 관련 기술교육을 위한 VR 콘텐츠를 개발 완료하고, 이번에 학교 실습현장에 무상으로 제공하게 됐다.

3D 모델링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VR 콘텐츠는 발전소 핵심부품인 컨트롤 밸브를 분해·점검·조립하는 전 과정을 구현했다. 사용자 편의 맞춤형 U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무상제공 대상은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를 비롯해 동아마이스터고·인천해사고·원주의료고·여수석유화학고·한국나노마이스터고 등 전국 6개 미래 기술인력 육성 고등학교다. 콘텐츠 제공뿐만 아니라 교육기법 전수 등 다양한 인력양성 지원책이 이뤄질 전망이다.

한전KPS는 앞으로 발전정비 교육을 위한 VR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마이스터고 등 학교 실습현장의 인프라 확충과 자체 교육기부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새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신규 원전 건설과 해외 원전수출 확대 정책 등 원전 생태계 강화라는 국정과제에 발맞춰 전국 마이스터고 기술명장 육성 프로그램인 ‘KPS-패러데이스쿨’을 통해 국내외 차세대 원자력 정비인력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