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링크, 각종 베어링 기술개발로 발전설비 성능개선 앞장
터보링크, 각종 베어링 기술개발로 발전설비 성능개선 앞장
  • EPJ
  • 승인 2022.05.1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넘어 글로벌 베어링 시장 확대 나서
고품질 유체윤활베어링 제품 라인업 구축
터보링크가 개발한 주요 베어링 제품
터보링크가 개발한 주요 베어링 제품

[일렉트릭파워] 2001년 설립된 터보링크는 고속·고하중 회전기계의 핵심부품인 유체윤활베어링을 설계·제작하는 중소기업이다. 2003년 설립한 기술연구소를 통해 6만5,000RPM급 초고속 회전기계부터 축 하중이 수백톤에 이르는 고하중 터빈과 발전기 베어링 등 다양한 베어링 제품군을 자체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집약형 제조기업이다.

2013년 2월에는 경남 김해시 골든루트로 산업단지에 6,600m2(약 2,000평) 규모의 신축공장을 건립해 글로벌 베어링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터보링크는 발전공기업과 함께 터빈·발전기·펌프 등 발전소 베어링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산화가 시급한 수입 베어링의 설계·제작 국산화를 비롯해 메탈온도 저감·불안정 진동 해소 등 기존 베어링 성능개선과 신제품 개발용 베어링 국산화 개발을 수행 중이다.

올해 초에는 남동발전이 발전 기자재 업체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우수 개발품을 선정한 인증서 수여식에서 강제 공냉식 Vertical & Thrust Bearing 제품으로 우수제품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터보링크는 일본·미국·유럽·중국 등 해외시장 개척은 물론 발전설비 핵심부품 설계·개량·보수 등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터보링크의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은 각 회전기기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기계적 특성을 갖춘 게 특징이다. 터보링크는 설계 기술을 통해 다양한 패드 피벗(Pad Pivot) 종류를 개발하고 정밀 정렬 성능, 유체 정압 재킹, 이중 틸팅과 전기절연 기능이 있는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을 제공한다.

또한 강성·감쇠계수뿐만 아니라 하중지지 능력, 최소 유막 두께, 최대 베어링 메탈 온도 등의 베어링 특성을 평가해 회전기기에 최적화된 베어링을 설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