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양성자가속기·하나로··· 국내 최초 ‘JESD89B’에 등재
원자력연구원, 양성자가속기·하나로··· 국내 최초 ‘JESD89B’에 등재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4.2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오류 막는 국제시설로 인정
원자력연구원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원자력연구원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양성자가속기’와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가 국내 최초로 JESD89B에 등재됐다고 4월 20일 밝혔다.

JESD89B는 지난해 9월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에서 15년 만에 개정한 반도체 방사선 검사 표준이다. 

주로 반도체 오류 측정을 위한 요구사항 및 절차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중성자‧양성자 실험시설’ 항목에는 에너지, 조사선량, 균일도 등 JESD89B에서 권고하는 실험 조건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들이 명시돼 있다. 우리나라 연구시설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001년 처음 제정된 JESD89와 2006년 개정된 JESD89A에는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 시설뿐이었다.

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양성자가속기와 하나로를 활용하면, 반도체에 각각 100MeV급 양성자와 25meV급 열중성자를 조사할 수 있다.

기존 대기‧우주 방사선이 유발하던 ‘소프트 에러(soft error)’ 상황을 단시간 내 모의 구현해내는 것이다.

소프트 에러란 반도체 내 방사선이 들어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를 뜻한다. 주로 대기나 우주에 포함된 양성자, 중성자, 알파 입자 등 에너지 입자의 충돌로 인해 발생한다. 

연구시설을 이용해 모의실험을 진행할 경우, 반도체 내 방사선 취약 위치나 소프트 에러 발생율(SER, Soft Error Rate) 등을 규명할 수 있다. 사전 대비뿐만 아니라, 추후 마련한 소프트 에러 대응 방안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에도 적합하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반도체 주요 생산국으로 꼽히나, 소프트 에러 평가에 있어선 전량 해외에 의존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등재로 원자력연구원이 국내 반도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