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착수
남부발전,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착수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2.04.2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원 연구과제 수주··· 재생에너지 연계
12.5MW급 수전해 시스템 구축이 예정된 제주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 전경
12.5MW급 수전해 시스템 구축이 예정된 제주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 전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은 4월 19일 ‘10MW 재생에너지 연계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기술개발’ 연구과제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과제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한다.

그린수소는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해 물을 전기 분해한다.

남부발전 컨소시엄은 제주도청,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기술공사, 제주에너지공사, 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공단, 미래기준연구소, 제주대학교, SK E&S, SK 에코플랜트, 지필로스, 선보유니텍, YEST 등 13개 기관과 전략적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실증과제에 공모했다. 수요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와 코하이젠이 참여했다.

이번에 수주한 그린수소 실증과제는 제주 동복·북촌 풍력단지 내 알카라인, 고분자전해질, 고체산화물, 음이온교환막의 4가지 수전해 방식을 모두 실증하는 사업이다. 정부목표 대비 25% 용량을 증대한 12.5MW급 수전해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기간은 올해 4월부터 2026년 3월까지 48개월이다. 연구비는 정부 지원 299억원, 민간 부담 323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연구개발이 종료된 후에는 20년간 사업화에 돌입한다.

남부발전 컨소시엄은 제주도 내 그린수소 설비 구축을 통해 연간 약 1,200톤 규모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생산한 수소는 모빌리티 충전소 공급, 남제주·한림빛드림발전소 LNG 연료와 혼합 연소에 활용한다. 남부발전은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으로 정부 2030 그린수소 25만톤 국내 생산·공급 목표를 달성할 초석이 마련됐다”며 “수전해 설비 국산화를 견인해 국내 연관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