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 17일부터 서울 코엑스서 개막
2022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 17일부터 서울 코엑스서 개막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3.0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전환·탄소중립에서 길을 찾는다' 주제로 열려
전력보안·트랜트포메이션 등 전시분야 한층 확대
코로나 방역 및 일상으로의 복귀 시기 개막돼 주목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최근 전력·에너지산업계는 디지털전환 시대를 맞아 급변하고 있으며 탄소중립을 구현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원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구자균)는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전기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진단해 볼 수 있는 ‘한국전기산업대전·발전산업전’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한국전력을 비롯한 발전6사, KOTRA가 주관하는 행사다.

한국전기산업대전은 지난 1994년 개최 이래 26회째 개최돼 송전·배전·전선 등 전력공급에 소요되는 전력기자재를 전문적으로 전시해 오고 있으며, 매년 약 250여 개사의 메이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력·에너지분야 전문전시회다. 

특히 전시와 함께 수출·구매상담회, 기술컨퍼런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열려 최신정보를 습득하고 파악할 수 있는 행사로 손꼽힌다.

주요 전시품에는 송배전 전력기자재 및 에너지저장장치, 해상풍력기자재, 신재생에너지, 전기에너지 소재부품 등이 있다.

올해 행사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 ▲전기산업대전 ▲발전산업전 및 전력보안전 ▲스마트그리드엑스포로 구성돼 개최된다. 

철저한 방역지침 통한 행사 진행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으로 지난 2년간 에너지·전력산업은 시장위축의 어려움과 함께 디지털전환·탄소중립 시대에 맞춰 새로운 도전과제를 맞고 있다.

‘2022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이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2022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이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오는 3월 17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되는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은 대표적인 에너지·전력분야 전문전시회로 송배전 전력기자재를 비롯해 소재부품 등 에너지·전력분야에 대한 시장 트랜드 및 이슈를 파악할 수 있는 행사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5개 분야(디지털트랜스포메니션, 전기산업대전 및 발전산업 및 전력보안, 스마트그리드엑스포)로 한층 확대돼 행사를 찾는 관계자들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중증률이 높던 델타 바이러스에서 중증률이 낮지만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방역지침도 개인방역으로 전환돼 점차 일상으로의 회복을 준비하는 단계에 있어 우려감과 기대감이 공존하고 있다. 올해 개막되는 전기산업대전 및 발전산업전이 주목되는 이유 중 하나는 With 코로나 시대로의 진입단계에 개막되는 대규모 전시라는 점도 한몫을 한다.

지난해 열린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
지난해 열린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

전기산업진흥회 관계자는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며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역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로 확산
올해 개최되는 행사는 다양한 행사들로 채워져 참관객들에게 볼거리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정보획득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26회를 맞는 한국전기산업대전을 비롯해, 전기산업진흥회와 발전6사가 공동 주관으로 국내 유일 발전기자재 전시와 최근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따른 사이버 공격, 무인드론과 같은 국가안보 위협에 대한 방호 및 보안 관련 산업기술 트랜드를 제시하는 전력보안전이 새롭게 열린다.

전력보안관련 기자재에는 영상보안솔루션, 출입통제솔루션, IT보안을 비롯해 각종 물리방호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디지털 계측제어 보안 프로그램, 드론 및 드론방호 시스템 등이 전시 소개된다.

올해로 3회를 맞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은 최근 전력 및 발전산업 분야가 디지털 전환을 위한 IoT, 블록체인, AI, 빅데이터 등과 같은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어 이에 따라 디지털변전소, VPP, IDPP 등 디지털전환에 맞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고자 국제 컨퍼런스와 함께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