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기업] 켑코에너지솔루션, 에너지 효율향상 사업에 앞장
[파워기업] 켑코에너지솔루션, 에너지 효율향상 사업에 앞장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2.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 기기교체사업 등 4가지 분야 집중
에너지효율 향상으로 비용 절감효과 톡톡
켑코에너지솔루션은 효율화 설비에 선투자 하고, 그 절감액으로 투자금액을 장기간에 걸쳐 회수하는 방식으로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켑코에너지솔루션은 효율화 설비에 선투자 하고, 그 절감액으로 투자금액을 장기간에 걸쳐 회수하는 방식으로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과 발전6사가 지난 2016년 공동 출자한 켑코에너지솔루션(사장 배성환)은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도록 기업 혹은 기관의 효율화 설비에 선투자하고, 그 절감액으로 투자금액을 장기간에 걸쳐 회수하는 방식으로 사업화를 진행하는 에너지 효율 향상 전문기업이다.

사업 진행은 예비조사를 통해 사업대상자 선정하고 에너지진단 및 사업을 결정한다. 투자계약과 자재구매, 설비교체가 시행되고 투자비를 회수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는다. 

켑코에너지솔루션은 ▲고효율 기기 교체 ▲건물 에너지 효율향상 ▲RE100 EPC ▲환경부문 효율화 4가지 분야에 대한 사업화에 집중하고 있다.

고효율 기기 교체사업은 기존 백열등이나 형광등 등 노후 조명설비를 고효율 인증 LED로 교체하거나 혹은 노후된 공기압축기를 인버터 타입 공기압축기로 교체, 노후 보일러·EHP 등 냉난방 설비를 교효율 설비로 교체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키는 사업이다.

일례로 켑코에너지솔루션은 OO대학교 강의실 LED조명 3만9,862개를 교체함으로써 기존 연간 약 4억7,200만원이던 에너지 비용을 2억3,300만원으로 획기적으로 줄여 2억3,900만원 가량의 비용 절감효과를 거뒀다.

또 모기업 공장 터보냉동기 400RT 1대를 교체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켜 79% 비용 절감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건물 에너지 효율향상 사업으로는 열효율향상을 비롯해 건축설비 효율 향상,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설치, 제로에너지빌딩(ZEB) 인증 및 시공 사업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위해 켑코이에스는 재무적 선투자와 EPC 책임시공을 통해 전기소비자의 RE100 자가용 태양광 설비구축을 위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한다.

켑코에너지솔루션은 ▲가연성 폐기물 에너지화사업 ▲미이용 폐열 활용 열효율 향상 사업 ▲유기성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 ▲슬러지 건조 및 연료화 사업 등 환경부문 효율화 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각종 가연성 폐기물 및 폐플라스틱, 폐비닐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활용하는 설비를 비롯해 지역별 자원회수시설 및 산업체에서 발생하는 미이용 폐열 활용, 노후설비의 공정 및 효율개선을 위한 신·증설 및 개보수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켑코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에너지 신산업 및 효율화 시장의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탄소중립달성 및 국가 경제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