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전기연구원, 강소특구 입주기업 위한 ‘기술창업센터’ 증축
창원시·전기연구원, 강소특구 입주기업 위한 ‘기술창업센터’ 증축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2.01.2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19개에서 36개로 기업 입주공간 확장
연구원 보유 지능전기 기술 폭넓은 활용 가능
창원시와 전기연구원이 강소특구 기업들을 위한 ‘기술창업센터 증축 사업’을 완료하고, 1월 26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창원시와 전기연구원이 강소특구 기업들을 위한 ‘기술창업센터 증축 사업’을 완료하고, 1월 26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명성호)이 강소특구 기업들을 위한 ‘기술창업센터 증축 사업’을 완료하고, 1월 26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창원 강소특구는 기술핵심기관인 전기연구원이 보유한 ‘지능전기 기술(AI, 스마트 팩토리 등)’을 기계 산업에 적용해 전기화를 통한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핵심 사업이다. 

또 해당 분야에서 훌륭한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창업을 적극 장려하고, 각종 혜택과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등 사업의 조기 안착과 기업 성장을 지원하며 지역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19년 강소특구 지정 이후 본격화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며 전기연구원 내 기술창업센터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크게 늘어났다. 

이에 창원시와 전기연구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총사업비 10억5,000만원을 투입해 지상 2층 규모의 연면적 458㎡(140평)의 공간을 증축하는 공사를 진행해왔다.

이번 기술창업센터 증축을 통해 기업 입주공간이 기존 19개에서 36개로 확장된다. 내부 시설·설비도 최신으로 구축되는 등 안정적인 업무환경에서 창원 강소특구 입주기업들이 전기연구원이 보유한 첨단기술과 전문인력을 더욱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명성호 전기연구원장은 “기술창업센터는 경남에서 유일하게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운영하는 창업·벤처기업 육성 인프라로, 강소특구 입주기업들에게 기술발굴·이전-창업-성장 지원까지 사업화 전 과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히며 “지능전기 분야 훌륭한 아이템이 제품화·사업화로 이어져 창원지역 산업 발전과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기연구원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전했다.

창원 강소특구 전기연구원 기술창업센터 전경.
창원 강소특구 전기연구원 기술창업센터 전경.

창원시와 전기연구원은 이번 기술창업센터 증축에 이어, 추가로 70여개 강소특구 입주기업을 위한 ‘테크비즈센터’를 올해 안에 착공할 예정이다. 완공은 2024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캐나다 워털루대와 함께하는 제조 AI 사업 확대 ▲공정혁신 기업지원 및 제조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이노베이션센터 완공(상반기)’ ▲국내 업체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HVDC 전력기기 국제공인 시험인프라 완공(하반기)’ 등 올해 각종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창원 강소특구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창원 강소특구는 지난 2년간 총사업비 118억6,000만원을 투자해 '지능전기 기반 기계융합'과 관련한 기술발굴·연계 및 기술이전사업화, 강소형 기술창업육성, 특화성장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기술이전 35건, 21개 특구 입주기업 육성, 16개 연구소기업 설립(2025년까지 28개 유치), 21개 창업기업 발굴·육성, 143개 기업지원 등의 성과를 거뒀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137억원으로 추정되며, 기업지원 사업이 안정화에 접어들고, 기업성장이 본격화되면 그 효과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