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남서 서부발전 신재생사업처장 “풍력산업, 탑다운으로 보급방식 전환해야”
형남서 서부발전 신재생사업처장 “풍력산업, 탑다운으로 보급방식 전환해야”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12.2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최우선··· 지역사회와 공존 위해 주력
재생에너지 확대 위해 계통 수용성 확보 제안
한국서부발전 장흥육상풍력 발전단지 전경
한국서부발전 장흥육상풍력 발전단지 전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서부발전은 장흥육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시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장흥풍력의 경우 발전기 설치장소 평균 해발고도가 400m를 초과했다.

특히 산 정상부에서 90m 높이에 132톤의 풍력발전시스템 너셀(nacelle)을 설치해야 했다. 서부발전은 기자재 운송과 설치를 위해 산지에 4km의 도로와 발전단지 부지를 조성했다.

형남서 한국서부발전 신재생사업처장은 “▲굴삭기, 덤프트럭 등 중장비 경사지 추락 ▲기자재 설치시 전도 등 위험요소가 많았다”며 “철저한 안전관리대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흥풍력은 서남해 해상풍력과 지리적으로 가깝다”며 장흥풍력에서의 운영경험, 풍력 전문가 육성을 바탕으로 대규모 해상풍력 운영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서부발전은 2018년 8월 드론을 활용한 발전설비 실시간 원격 영상송수신시스템을 전 사업소에 구축한 바 있다.

서부발전은 정부 정책에 맞춰 신재생 발전설비를 지속해서 확대해 운용하고 있다. 전국에 분산된 설비의 원격설비점검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 활용중인 드론은 1km 내외의 영상송출범위 제한으로 현장에서만 설비 점검이 가능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부발전은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거리제약을 극복했다. 원격 발전설비 점검이 가능하도록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는 서부발전이 국가보안지침에 따라 구축한 LTE망 구축사업과 연계해 달성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풍력발전설비를 점검하는 영상을 서부발전 본사 종합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다. 결국 본사 전문가와 현장 점검자의 합동점검이 가능해졌다.

사업소 재난상황 발생시 원격지 통제본부로 실시간 영상송출도 가능하다. 서부발전 본사의 재난현장상황 통제능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부발전은 시스템 전사 확대에 앞서 2018년 2월 전남 화순풍력 발전단지 원격설비진단으로 시스템 성능을 입증했다. 2018년 3월 태안발전본부에서 시행한 산업부 국가안전대진단에선 우수 수검사례로 선정됐다.

형남서 처장은 “발전설비가 산지에 있어 서부발전 본사와 군산발전본부에서 관찰하고 있다”며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신재생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장흥풍력 발전단지에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 튜브형 소화설비 등 나셀·타워 소화설비를 설치했다”며 “지진,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시 대응체계에 따라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형남서 처장은 “풍력산업 보급방식 전환을 통해 추진규모와 추진속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형남서 처장은 “풍력산업 보급방식 전환을 통해 추진규모와 추진속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2035년까지 신재생 발전비중 35%로 확대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30.2%, 205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70%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의무공급비율도 2026년까지 25%에 이르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정부 지침에 부응하기 위해 203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35%로 확대한다. 또한 CEO 직속으로 탄소중립 대응 TF를 발족했다.

형남서 처장은 “정부 정책과 연계한 환경분석을 추진하고 전원별 최적 포트폴리오를 확정했다”며 “2035년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 6,814MW,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35% 달성이라는 사업목표를 새롭게 정립했다”고 말했다.

특히 “RPS 환경변화가 어느 때보다 급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전원별 사업개발 전략을 고도화해 신재생에너지 로드맵 달성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부발전이 발전사업허가를 득한 해상풍력사업은 ▲영광 낙월 해상풍력(364.8MW) ▲안산 풍도 해상풍력(98.9MW) ▲태안해상풍력(504MW)이다. 태안해상풍력의 경우 한국남동발전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다.

영광 낙월 해상풍력은 365MW급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이다. 영광군과 지역주민 합의를 거쳤다. 현재 지역주민조합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형남서 처장은 “2019년 1월 영광 낙월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다”며 “지난 7월 영광군으로부터 실시계획승인을 받아 사업개발 인허가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출자 협의, 기자재 구매계약, EPC 도급계약, PF 대출 등 주요계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출자 협의와 관련 계약을 마무리하고 곧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광 낙월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착공 후 2024년 12월까지 약 3년간 건설한다. 이후 20년간 운영할 계획이다.

형남서 처장은 “영광 낙월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통해 대규모 해상풍력 건설·운영에 대한 선진기술을 습득하게 되면 국내 관련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영광군 등 지역경제와 고용창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산 풍도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경우 지역주민이 유치를 희망해 추진한 사업이다. 서부발전은 2019년 7월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하고 2019년 12월 건설 타당성 조사용역을 착수했다.

지난 3월에는 풍황계측을 완료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범위와 발전계획을 설계했다.

형남서 처장은 “본 설계자료를 기준으로 사업구역 주변 인천항로와 대산항로를 이용 중인 대형선박, 화물선, 각종 어선 등이 통행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해상교통안전 진단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상교통안전 진단용역 협의를 거쳐 해역이용협의,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인허가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2024년 하반기에는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원활한 사업 추진과 지역어민의 어업을 통한 수익 창출을 위해 풍도 해상풍력을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한다.

향후 발전소 운영시 발생하는 수익은 물론 수산업이 공존하며 어업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집중한다. 서부발전은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풍도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위해 주력할 계획이다.

형남서 처장은 “건설시 지역주민 우선채용, 지역 장비·자재 사용, 풍도 배후항만 이용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풍도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504MW 규모의 태안해상풍력은 지난 3월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다. 현재 기본설계 및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2022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개발 인허가가 완료되면 2023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도 주민참여형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형남서 처장은 “태안해상풍력은 태안군에서 추진하는 5개 해상풍력의 첫 번째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태안군, 지역주민, 민간, 서부발전이 협력해 민관협의체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라며 “태안군에 저탄소 풍력사업 모범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장흥풍력 발전시스템 타워를 설치하는 모습
장흥풍력 발전시스템 타워를 설치하는 모습
장흥풍력 발전시스템 블레이드를 설치하는 모습
장흥풍력 발전시스템 블레이드를 설치하는 모습

풍력발전사업 정산가격 현실화 필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발표한 2020년 보급 통계에 따르면 2020년 풍력 발전비중은 7.3%로 2019년 7.8%보다 0.5%p 줄었다.

형남서 처장은 “풍력산업 보급방식 전환을 통해 추진규모와 추진속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정부 주도로 적합부지를 발굴하고 해당 부지에 대한 인허가 신청을 정부가 일괄 처리하는 탑다운(Top-Down)으로 보급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며 “대규모 해상풍력사업 중심으로 사업 추진기간을 대폭 단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풍력발전산업 지속성장 방안으로는 ▲블레이드, 기어박스, 베어링, 발전기 등 핵심부품 국산화 ▲R&D 추진 기반의 국산풍력 경쟁력 확보를 꼽았다.

이외에도 성공적인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위해선 사업착수 단계부터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형남서 처장은 “지역과 이익을 공유하는 상생사업모델을 개발해 주민수용성을 확보해야 풍력발전사업이 첫발을 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탄소중립 이행속도를 높이기 위해선 재생에너지에 대한 재정적 뒷받침이 절실하다.

RPS 의무공급사인 발전공기업은 공동개발사업시 개발사에게 지급하는 SMP+REC 고정가격과 REC 정산가격 간 차이가 커 정산손실이 발생한다.

형남서 처장은 “효과적인 재생에너지 확대정책 이행을 위해 풍력발전사업의 경우 정산손실 리스크를 감소할 수 있도록 정산가격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해외 선진국처럼 국내총생산(GDP) 2~4% 수준으로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탄소중립 사업에 투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또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전력계통 수용성 확보를 제안했다. 형남서 처장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위해선 사전에 재생에너지 접속을 위한 전력망 인프라 보강, 즉 송배전계통 신설·보강으로 탄소중립 이행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피력했다.

최대한 민원 수용··· 소통 강조
사업을 추진할 때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민원이다. 지역사회와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사업성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발전공기업도 마찬가지다. 서부발전은 장흥풍력 발전단지 건설시 지역주민의 반대로 개발행위허가 불허에 직면한 바 있다.

형남서 처장은 “장흥풍력 발전단지 민원에 대응하는 방법은 설득과 신뢰였다”며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사업설명회 15회, 간담회 36회, 선행풍력단지 견학 등을 통해 지역주민을 설득했다”며 “반대하는 마을과는 수차례 의견을 청취하고 대화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서부발전은 장흥풍력 인허가 취득 후에도 주변마을 지원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지역업체 장비 활용, 지역주민 채용, 목재·토사 등 건설부산물 제공과 같은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신뢰를 구축했다.

형남서 처장은 “최인근마을 지역주민의 찬성이 없었다면 장흥풍력 건설사업은 좌초됐을 것”이라며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장흥풍력 발전단지에 전망대와 쉼터를 조성해 관광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많은 관광객들이 장흥풍력 발전단지와 장흥군 관광지를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했다.

형남서 한국서부발전 신재생사업처장
형남서 한국서부발전 신재생사업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