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방사선진흥협회,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 개최
과기부·방사선진흥협회,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1.11.2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방사선 산업육성 방향’ 논의의 장 마련
과기부와 방사선진흥협회는 11월 19일,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과기부와 방사선진흥협회는 11월 19일,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방사선진흥협회(회장 정경일)는 11월 19일,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는 국내 방사선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서 방사선 기술이용 동향과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방사선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올해는 위드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해 산·학·연 전문가 150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미래 방사선 산업 창출 전략에 관한 주제발표와 함께 기술사업화 우수 성공사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서울 동대문 노보텔 앰베서더에서 열린 ‘2021 방사선 기술이용·산업진흥 연차대회’는 정경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권현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정경일 방사선진흥협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정경일 방사선진흥협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정경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장은 “산·학·연이 축적해 온 핵심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사업화가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협회가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 1부 시상식에는 방사선 기술 및 산업발전에 공로가 큰 산·학·연 전문가 5인과 큐라켐, 엘림글로벌이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단체부문을 수상한 큐라켐은 국내 유일의 방사선동위원소 표지화합물 합성업체로 국내외 신약개발에 필요한 화합물 공급을 통한 신약개발 편의성 제공 및 국가 위상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 단체부문 과기부장관표창을 수상한 엘림글로벌은 방사능 오염토양 제염시스템 개발 및 C-14 온라인 감시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방사성 폐기물 저감과 환경오염 확산 방지에 기여하고 있는 업체다.

개인부문에는 ▲공영배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팽진철 서울대학교병원 부교수 ▲박경화 한국방사선진흥협회 팀장 ▲김성준 한국수력원자력 차장 ▲채현식 에스에프테크놀로지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도, 산·학·연 전문가 5인 및 에이치디티, 발전 잠재력이 우수한 젊은 과학자(석·박사생 등 12인) 등이 협회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어 특별강연에는 이건복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사가 ‘메타버스와 디지털트윈을 이용한 융합현실의 구축’을 발제했다.

2부 행사에는 주제발표로 김용균 한양대 교수의 ‘방사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 기술사업화 우수성과로는 엔지켐생명과학의 급성방사선증후군 치료제 개발 전임상연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시장 적응형 혈액방사선 조사 시스템 개발 등의 사례가 발표됐다.

김용균 한양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김교윤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염기수 방사선진흥협회 상근부회장이 등이 참가한 3부 대담회 전경.
김용균 한양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김교윤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염기수 방사선진흥협회 상근부회장이 등이 참가한 3부 대담회 전경.

연차대회 3부 행사에는 공동 주관기관으로 구성된 ‘방사선 기술·산업 연합회’의 회원기관 조인식 및 운영계획이 발표됐으며, 이를 통해 방사선 산업발전을 위한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방사선 기술·산업 연합회는 기존 한국방사선산업학회, 대한방사선방어학회,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외에 대한방사선종양학회, 대한핵의학회, 한국의학물리학회가 신규 가입했다.

한편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방사선은 암 진단·치료에서부터 신소재 개발,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되는 핵심기술”이라면서, “혁신적 방사선 연구개발 및 산업육성 지원을 통해, 미래 방사선 산업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