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365일 급전지시 가능한 위성급전전화 개통
전력거래소, 365일 급전지시 가능한 위성급전전화 개통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1.11.1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재해에도 통신 가능…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 기대
주준영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장, 박병기 한전KDN 정보통신사업처장, 권오득 한전 KDN ICT사업본부장,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 양성배 전력거래소 운영본부장, 이윤기 전력거래소 계통시스템팀장(왼쪽부터)이 위성급전전화 개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주준영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장, 박병기 한전KDN 정보통신사업처장, 권오득 한전 KDN ICT사업본부장,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 양성배 전력거래소 운영본부장, 김완홍 전력거래소 정보기술처장(왼쪽부터)이 위성급전전화 개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전력거래소가 안정적인 급전지시체계 강화를 위해 위성급전전화 구축에 나섰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11월 9일 위성망을 활용해 재난·재해 등에 대비할 수 있는 위성급전전화 개통식을 가졌다. 이날 개통식에서는 조기 설치를 완료한 7개 발전소 가운데 수자원공사 대청수력발전, 에스파워 안산복합발전, GS파워 안양복합발전과의 시험통화도 이뤄졌다.

급전전화는 발전소와 변전소에 발전기 기동·정지나 차단기 조작 등의 급전지시를 내리는데 이용하는 중요설비다. 현재 전용통신망을 통해 급전지시가 이뤄지고 있다.

전력거래소는 위성급전전화 구축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20억원을 투입했다. 위성급전전화는 전력거래소가 29개 회원사 120개 발·변전소와 통신할 수 있는 무궁화 6호 위성망 주파수 5.5Mhz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회원사에서는 소규모 위성장비 설치를 통해 위성급전전화 사용이 가능하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위성급전전화 개통으로 365일 24시간 가동이 보장돼 안정적인 계통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