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해상풍력추진위, 기후위기 남의 일 아니다
청사포해상풍력추진위, 기후위기 남의 일 아니다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1.11.0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 이행 촉구
탄소저감 실천에 지자체도 앞장서야
청사포해상풍력발전사업추진위원회는 11월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청사포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청사포해상풍력발전사업추진위원회는 11월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청사포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해운대구 앞 바다에 조성될 40MW 규모의 청사포해상풍력단지를 둘러싸고 지역주민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프로젝트 추진에 찬성하는 부산시민들이 기후위기 심각성을 지적하며 미래세대를 위한 변화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청사포해상풍력발전사업추진위원회는 11월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청사포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촉구하는 시민운동을 펼쳤다.

청사포해상풍력추진위원회는 “최근 영국에서 열린 기후변화협정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을 비롯한 미국·유럽 등 주요 국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며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의지는 국제사회에 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국가 미래를 위한 탄소저감 노력에 지자체도 함께 적극적인 실천의지와 행동변화를 보여줘야 할 때”라며 “부산시와 해운대구는 지자체가 목표한 전력자립률 달성을 위해서라도 청사포해상풍력의 신속한 행정절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가두행진을 벌이며 ▲기후위기 탄소중립, 해상풍력 찬성한다 ▲어촌계는 찬성이다 해상풍력 조기착공 ▲미래세대 먹거리 해상풍력 빨리해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청사포해상풍력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청사포해상풍력추진위원회는 “탄소 배출이 많은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기후악당이란 취급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사포해상풍력이 가져올 실질적 효과나 이점은 무시하고 있다”며 “부산의 일부 시·구의원들이 여론에 편승해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한국을 기후악당 국가로 낙인찍는 행위이며, 탄소중립 이행에 역행하는 행보”라고 지적했다.

한편 청사포해상풍력은 연간 10만MWh 규모의 전력생산으로 부산시 3만5,000 세대에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분산전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는 부산 동백섬 300배 규모에 30년생 소나무를 심는 것과 동일한 탄소감축 효과를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