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임춘택 원장 “연구성과로 신뢰받겠다”
에경연 임춘택 원장 “연구성과로 신뢰받겠다”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09.29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대 임춘택 원장 취임식’ 개최
향후 운영방향·경영혁신 계획 발표
9월 27일 취임한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
9월 27일 취임한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임춘택 전 에너지기술평가원장이 제13대 에너지경제연구원장으로 취임했다. 에너지 수급안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에너지정책 수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하 에경연)은 9월 27일 울산 청사에서 ‘제13대 임춘택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의 운영방향과 경영혁신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 선도기관이 될 수 있도록 기관을 운영하겠다”고 다짐했다.

임춘택 원장은 에경연 운영방향을 크게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통계 개발과 에너지 전환·산업 관련 제반 정책연구로 구분했다.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통계 개발의 경우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뉴딜 추진전략 수립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정책개발 ▲화력발전과 원전 감축에 따른 정책개발 ▲산업·수송·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개발 ▲탄소세 등 에너지 세제개편 연구 ▲새로운 에너지 정보·통계 개발 등의 계획을 제시했다.

에너지 전환·산업 관련 제반 정책연구에 있어선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연구 ▲포용적 에너지 전환 연구 ▲에너지 인력양성 연구 ▲에너지 안전·혁신·안보 연구와 국제협력 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량 발휘를 강조했다.

특히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 선도기관이 되기 위한 연구역량 강화를 경영혁신 핵심 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에경연 혁신 TF 가동, 대외 소통과 협력 활성화,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역량 강화, 정부출연금 비중과 대형 정책과제 확대, 에너지산업 미래예측과 글로벌 협력 강화, 전문가·시민 참여형 개방혁신 확대 등 경영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임춘택 원장은 “앞으로 구성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개개인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에경연을 만들 것”이라며 “에경연이 탁월한 정책 연구성과로 정부와 국민의 신뢰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춘택 원장의 임기는 2024년 9월 26일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