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재생에너지 접속지연 해소 '특별대책' 마련한다"
한전, "재생에너지 접속지연 해소 '특별대책' 마련한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1.09.1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설비활용 극대화로 재생에너지 수용력을 확대시키는 新 접속제도 시행
특별대책 통해 접속지연 317MW 즉시 해소··· ’22년까지 총 624MW 계통접속 추진
한전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접속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송배전 전력설비의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한전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접속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송배전 전력설비의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접속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송배전 전력설비의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호남, 경북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밀집지역의 경우 송배전 설비의 접속가능 용량 부족으로 설비 보강을 통해 이를 해소해 왔으나, 선로 보강 시 전주·송전탑·변전소 등의 전력설비 설치를 반대하는 민원과 선로 경과지 부족 등으로 공사가 장기화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한전은 접속지연으로 인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업부가 운영하는 ‘재생에너지 계통접속 특별점검단(산업부, 한전, 에너지공단, 풍력·태양광협회)'에 참여해 새로운 접속지연 해소 대책을 마련했다.

한전은 배전선로에 상시 존재하는 최소부하(주택, 상업시설 등에서 상시 사용하는 최소전력)를 고려한 설비운영 개념을 도입해 변전소 및 배전선로 증설없이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수립했다.

먼저, 한전은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최소부하를 고려한 재생에너지 추가접속 적정용량을 검토한 후, 배전선로 현장 실증을 통해 최소부하가 1MW를 초과하는 경우 배전선로별 재생에너지 접속허용용량을 기존 12MW에서 13MW로 확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다.

또 재생에너지 장기 접속지연 중인 변전소의 경우 최소부하를 고려 재생에너지 접속허용 용량을 200MW에서 평균 215MW로 상향한다.

이런 내용이 반영된 송배전용전기설비 이용규정 개정안이 지난 9월 10일 전기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9월 15일부터 변전소 및 배전선로 보강없이 재생에너지 317MW가 추가로 접속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변전소 최종 규모에 도달 시, 접속용량이 변전소 전체 접속가능 용량을 초과하고 계통 여건 상 문제점이 없을 경우 변전소 최소부하, 발전기 최대이용율, 주변압기 상정고장 및 역률 등을 고려해 변전소별 22.9kV 접속 가능 용량을 별도 산정해 적용가능하다.

이외에도, 변전소 주변압기 용량증설 및 추가설치, 배전선로 보강(상위규격으로 전선교체)을 통한 접속지연 해소(307MW)로 2022년 12월까지 총 624MW에 대한 계통접속을 추진 중이다.

한전은 이런 특별대책 외에도 지속적인 설비보강을 통해 내년까지 1.6GW를 추가로 해소할 예정이며, 향후 변전소 신설 및 추가접속(0.8GW) 방안을 마련해 현재 접속 대기중인 3GW를 전량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