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노조 “전문성·리더십 있는 원장 원해”
에경연 노조 “전문성·리더십 있는 원장 원해”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09.1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기관장 선임 관련 성명서 발표
낙하산 인사 규탄··· 자질 있는 기관장 선임 촉구
에너지경제연구원 메인 시그니처
에너지경제연구원 메인 시그니처

[일렉트릭파워]우리 노조는 에너지 경제 분야의 연구 전문성과 기관화합의 리더십을 보유한 원장 선임을 강력히 촉구하며 구태의연한 낙하산 인사는 규탄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설립 이래 지난 30여 년간 국내 에너지 경제 정책 입안의 큰 축을 담당한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에너지 수급안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에너지정책 수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최근의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국가적 당면과제 해결에 있어 우리 기관의 역할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차대하다.

이에 우리 노조는 에너지경제 분야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 국민 편익 중심의 학자적 양심을 갖춘 인사가 기관장으로 선임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전문성을 배제한 정치적 성향에 따른 인사 선임 시 탄소중립은커녕 에너지시스템 전반의 혼란을 초래하여 정책실패와 미래세대의 부담만을 가중할 것이다. 우리 노조는 공공연한 줄 대기와 정권과의 인연에 기댄 낙하산 인사 구태는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

또한 연구역량 집중과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책임감을 지니고 노·사 관계 중심의 구성원 화합과 안정적 기관 운영에 가치를 둔 인사를 선임할 것을 촉구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와 검증을 통해 다음의 자질을 보유한 인사가 국가 에너지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기관장으로 선임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1. 에너지 경제 분야 싱크탱크 기관장으로서 전문성과 경험·경륜 보유

2. 정치 편향을 지양하고 연구 독립성·중립성에 기반을 둔 객관적·합리적 정책대안 제시 능력 보유

3. 기관의 안정적 운영과 구성원 화합에 중심 가치를 두고, 이를 기반으로 국가 에너지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십 보유

2021.9.13
전국공공연구노조 에너지경제연구원지부 노동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