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는 평화올림픽을 위해 국제분쟁을 직시하라
IOC는 평화올림픽을 위해 국제분쟁을 직시하라
  • EPJ 기자
  • 승인 2021.07.0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렉트릭파워] 코로나19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일본 국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오는 7월 23일 개최될 것이라고 한다.

지금 세계가 코로나19 신종바이러스 감염확산이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각 나라마다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을 이루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이 개최된다면 10만 명에 달하는 해외선수단, 각국 언론, 각국 올림픽 관계자 등이 일본으로 입국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팬데믹 하에서 적절히 관리할 능력이 일본 정부와 도쿄도에 있는지 의심의 목소리와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재발생 사정은 의문스럽기만 하다.

도쿄에선 아직도 하루 확진자가 300여 명대가 발생되고 있고, 지난 5월 이후 도쿄, 오사카 등 9개 광역도시에 발령한 바 있는 긴급사태도 현재까지 유효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7월에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을 위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최대한 종식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긴 하다. 하지만 일본 내 감염병 전문가들조차도 올림픽 기간동안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될 위험을 경고했다는 기사도 있었다.

일본정부는 도쿄올림픽 수요 관중 수를 최대 1만 명으로 상한선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정했다고 한다. 지난달 온라인으로 열린 5자 협의(일본 정부, 도쿄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 국제패럴림픽위원회)에서 관중 상한선을 경기장 정원의 50%, 최대 1만 명으로 공식 결정됐다.

일본 국민 50% 이상은 올림픽 개최반대 또는 재연기 해야한다는 여론이 있고, 백신접종율을 봐도 대한민국은 9월까지 전국민 70%에 해당한 3,600만 명 이상 백신접종을 실시해 집단면역을 완성, 코로나19 조기종식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백신물량은 부족함없이 확보됐다고 하나 문제는 백신접종율이다.

국내 모 대학교 교수는 일본의 IT후진성으로 백신접종율 또한 경력협력 개발기구 국가중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지 않는가.

이렇게 일본이 코로나19 감염확산의 위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개최를 고집하고 올림픽 정신을 망각한 일방적 행동이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또 다른 대목이 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 독도를 자국영토로 표기한 점이다.

우리 정부가 곧바로 항의했지만 이를 수용하지 않아 부득이 국제올림픽 위원회에 이 문제에 대한 중재를 요청했다. 하지만 IOC는 수수방관하고 있다.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남북한이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기하려하자 일본측의 항의로 곧바로 IOC가 독도삭제를 요청한 결과로 봤을 때 평화의 상징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IOC는 직무유기하고 있는 셈이다.

국제사회여론은 이를 외면해선 안된다.

매 한가지다. 일본이 한국과 동아시아를 침략할 때 사용했고 현재도 일본 군대의 깃발로 쓰이는 욱일기 문양을 올림픽 도구 및 유니폼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본은 정치와 스포츠의 분리라는 일반적 대회규정에 순응해야 한다.

우리는 강력히 규탄한다.

IOC는 올림픽 정신을 내세워 지금과 같은 국가 간 분쟁을 중재 또는 조치할 책임이 있다.

일본의 의견을 받아주고 대한민국 의견을 저버리는 행동은 문책하고 비난받아 마땅하다. 조속히 앞장서 해결해야 한다.

올림픽이 세계인들의 평화축제 화합의 장이 돼야 할 마당에 분쟁으로 치닫는 올림픽으로 점철되는 모습은 세계가 바라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