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3세대 원전 ‘APR+’ 기술개발 1단계 완료
한수원, 3세대 원전 ‘APR+’ 기술개발 1단계 완료
  • 양현석 기자
  • 승인 2009.07.0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개최, 해외경쟁 노형보다 우수성 확보 노력

국내 원자력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3세대 원자로 노형인 ‘APR+’의 기술개발 1단계 사업이 종료됐다.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국내 원전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APR+(Advanced Power Reator Plus) 기술개발’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노형의 타당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6월 3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스파피아호텔에서 ‘APR+ 기술개발 추진방향 토론회’를 열고 향후 표준설계 개발방향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지난 2007년 8월부터 본격 기술개발에 착수한 차세대 원자로 모델인 ‘APR+’는 순수 100% 국산기술로 원전설계핵심코드와 원자로냉각재펌프(RCP), 원전계측제어기술(MMIS) 등의 핵심 원천기술 등을 종합한 1,500MWe급 이상의 고유 원자로다.

‘APR+’ 기술개발에는 한수원을 비롯해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료, 두산중공업,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노형은 기존 원전보다 안전성을 대폭 높이고, 복합 모듈화 등의 신공법·신기술을 적용, 경제성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 주력 모델로 육성키 위한 차원에서 개발하는 것이다.

한수원은 ‘Nu-Tech 2015’의 기술개발 1단계인 노형 타당성 평가가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2단계 사업인 ‘공통핵심 기술개발’ 및 ‘표준설계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노형 개발 착수 이후 지난 2년여 간에 걸쳐 수행된 ‘APR+’ 개발타당성 연구결과인 개발노형과 설계기준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학계의견 발표’에서는 국내 원자력계 교수들이 개발 분야별 의견을 밝혔고, ‘패널토론’에서는 향후 개발방향에 대해 기술개발 참여사 및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조병옥 한수원 정책처장은 “사업 참여사는 물론 원자력계 대표들도 대거 참여해 APR+ 노형이 명실상부하게 안전성과 경제성을 갖춰 해외의 경쟁 노형보다 우월하거나 동등한 수준으로 개발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