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태양광 가중치 미적용 정당”
권익위 “태양광 가중치 미적용 정당”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04.13 10:1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법적인 태양광 설치사례 늘고 있어
본래 목적대로 건축물 사용해야 부여
국민권익위원회 CI
국민권익위원회 CI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국민권익위원회는 3월 9일 “기존 건물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의 전력 생산량에 대해 소정의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 것은 위법하다”는 행정심판 청구에 대해 “건축물이 본래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았다면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 것이 정당하다”면서 청구를 기각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이하 중앙행심위)는 청구인 ㄱ씨가 발전사업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 형식적으로 곤충 사육사를 설치한 것으로 봤다. 또한 ㄱ씨가 운영하는 발전설비는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을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12조의7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이용해 에너지를 공급했음을 증명하는 인증서다. 발급대상 설비에서 공급하는 전력량에 일정 가중치를 곱해 MWh 단위로 발급한다.

중앙행심위는 ▲환경손실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건축물에 발전소를 설치하면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제도적 취지 ▲ㄱ씨가 곤충 사육사로 건축물 사용승인을 받은 지 2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는 점 ▲현장실사 결과 곤충 사육사가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이어 ㄱ씨는 기존 건축물에서 사업을 운영하다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고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봤다.

청구인 ㄱ씨는 2019년 3월 곤충 사육사 용도로 건물을 신축하고 사용승인을 받았다. 같은 해 5월에는 곤충 사육사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 발전사업허가를 받았다.

2020년 신·재생에너지센터가 현장실사 등을 통해 가중치를 1.026으로 REC를 발급했다. 이에 ㄱ씨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관리 및 운영지침’에 따라 가중치를 1.5로 정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민성심 국민권익위원회 행정심판국장은 “최근 REC 가중치를 통한 전력거래 이익을 목적으로 편법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결정으로 환경 보전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REC 가중치 부여제도가 본래 취지와 반대로 악용되는 사례가 줄어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연간 1,500건 이상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해 국민권익 침해를 해소하고 있다. 행정심판 모든 진행과정은 무료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민에게는 국선대리인을 선임해 무료 법률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른말 2021-04-15 22:55:16
공모기획 사기 태양광 시공사 신고센터를 개설바랍니다. 피해자들 대부분 태양광 사기꾼들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정직한 2021-04-15 21:32:00
대부분의 태양광 시공사들이 큰 문제입니다.
순진한 주민(사업주)들 계약서로 속이고, 토목으로 속이고, 문제를 제기하면 우월적 위치에서 협박을 일삼고 입만 열면 거짓말입니다. 시공사들 밥벌이를 위해 편법을 유도합니다. 시공사와 계약서는 종이조각에 불과합니다.

마치 원자력 대안에너지 운운.. 미래세대를 위한 태양광 ? 천만에요. 시공사들 사기에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습니다. 기획 범죄 수준입니다.

국민권익위는 시공사로부터 피해사례 접수 창구를 개설하여 태양광으로 졸지에 한몫 잡은 졸부들이 벌이는 사기행각을 바로 잡아 주세요.
제대로 된 태양광 시공사 드뭅니다.
사기꾼들이 넘 많습니다.
기획사기 태양광 시공사부터 잡아들여주세요.

억울한 2021-04-15 09:54:37
도둑 잡아야하니 인원 보충해달라고 ? 한국에너지공단의 속셈이 보인다.
허가때 정하면 될일을 공단의 조직 인원 늘리는 위해 피해자를 가해자으로 둔갑시키고

검찰경찰은 수사 안하고 모하는건지..세상참..

국민 2021-04-15 09:45:34
왜 설비인증때 가중치를 정하는데..권한남용이 재밌지..정권 바뀌면 두고보자

한국에너지공단 담당자 불친절은 개*지 취급수준

농민 2021-04-15 09:40:43
허가때 가중치를 정하라고요..엄한 피해자 양산하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