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 추진
지역난방공사,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 추진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03.2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방방식 전환 외부사업’ 탄소배출권 발급
지구온난화 방지·대기 질 개선 등 1석 3조
한국지역난방공사 분당 본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분당 본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3월 23일 ‘난방방식 전환 외부사업’ 탄소배출권이 발급됐다고 밝혔다. 지역난방공사는 2018년 3개 공동주택(서울 서초 유원, 고양 은행마을 3단지, 성남 수진 삼부)과 함께 난방방식 전환 외부사업을 추진했다.

난방방식 전환 외부사업은 공동주택이 난방방식을 중앙난방에서 지역난방으로 전환하면서 감축하는 온실가스에 대해 환경부에 온실가스 감축사업으로 등록하고 감축량만큼 탄소배출권을 발급받는 사업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이번 온실가스 감축사업 추진을 통해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했다. 또한 쾌적하고 맑은 공기 조성으로 대기 질 개선에 일조했다. 특히 약 9,000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해 공동주택과 약 2억원 상당의 수익을 공유하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뒀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이번 탄소배출권 발급을 통해 지역난방이 중앙난방보다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우수한 친환경 에너지원임을 인정받았다”며 “사업 이익을 공동주택과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상생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범국가적인 온실가스 저감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지역난방공사가 시민 참여형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통해 성과를 얻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난방공사는 ▲대구 매립가스 CDM 사업 ▲대구 우드칩 CDM 사업 ▲미얀마 쿡스토브 CDM 사업 ▲상암 바이오에너지를 활용한 분리막 방식의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개발·상용화 사업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