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3년 연속 정보공개 최우수
동서발전, 3년 연속 정보공개 최우수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1.01.2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의 경영정보 제공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은 1월 20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0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공기업 부문 최우수등급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 국민의 참여, 기관운영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다.

2020년도에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 공기업 등 587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특히 ▲사전정보공표 ▲원문정보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처리 수준을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시민단체, 전문가 등 외부평가단이 평가했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됐다. 공기업 경영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2개년(2019~2020년)을 동시에 평가한 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발표했다.

동서발전은 부서별 정보공개 실무자 TF 운영,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정보공개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원문공개율 향상, 정보처리 지연건수 0건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정보공개 청구처리 적정성, 사전정보공표, 비공개 세부기준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다.

또한 지난해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한 국민을 대상으로 사전정보에 대한 의견수렴과 목록별 이용 빈도를 분석했다. 사전정보에 대한 접근경로도 간소화했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분류체계와 양적으로 많았던 정보항목을 이용자 중심으로 지속해서 재편했다. 그 결과 2018년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최우수등급 기관에 선정됐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정보공개를 더욱 활성화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참여 확대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보공개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