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접종 1등 국가보다 안전성이 우선돼야
코로나19 백신접종 1등 국가보다 안전성이 우선돼야
  • EPJ 기자
  • 승인 2021.01.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렉트릭파워] 지난해 연말로 접어들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가 무섭도록 커졌다.

세계 모든 국가에서도 감염확산이 증가하면서 누구도 안전한 곳은 없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감염자만큼이나 이로 인한 사망자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은 세계가 이제까지 겪어본 적 없는 해로 기억될 듯 하다. 삶이 모든 측면에서 힘들어졌다.

우리나라도 감염자 발생이 롤러코스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일일 감염자수가 50여 명에서 1,000여 명을 오르내리는 숫자로 바꿨다. 이에 따른 사회적거리두기도 감염자 발생숫자에 따라 선제적 방역조치가 강화 혹은 완화를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이런 상황이 얼마나 긴 터널을 지나야 하는지 염려와 한숨이 많아졌다.

한가지 우려스럽고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다. 인구가 집중돼 있는 수도권에서 감염자가 시설장소를 불문하고 집중 발생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서울지역 한 교정시설에서 감염자가 800여 명 이상 넘게 발생됐다. 이 시설은 종교·요양시설과는 다른 특성이 있는 곳이라 더욱 우려스럽다.

방역당국도 총력전을 펼치고 있긴 하지만, 언제 끝날 줄 모른다는 국민들의 만성적 불안해소를 위해서도 더욱 선제적 조치가 요구된다.

정부가 급기야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해 선제대응으로 수도권에 임시선별진료소를 150여 곳이나 설치·운영한 결과 상당수를 찾아내 이로 인한 확산방지에 어느정도 성과를 거뒀다는 데에는 안도감이 드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방역당국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모두가 생활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노력이야말로 안전하고 희망의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지금 세계는 코로나19 백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백신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며 미국 백신개발 회사인 모더나 CEO와 화상통화로 백신확보와 우리나라 제약회사와의 공동생산하는 협력방안에 합의했다고 하니 안심이 든다.

백신은 국내에서 아직 개발하지도 못했는데, 우리나라가 접종에선 1등국가가 돼야 한다는 논리는 참으로 온당치 않다.

백신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정치권·언론·사회 여러 곳에서 무책임하게 백신확보 실패 또는 늑장대응, 무능정부라고 공격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이 담보돼야 하는데도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이런 무책임한 집단에 무한책임이 뒤따라야 하겠다.

이 시각까지도 세계가 백신의 안전성이 확실하다는 것도 증명이 미흡하다. 미국·유럽 등에서 국가 지도자가 백신접종 사실을 언론에 홍보하면서 안전하다고 설득하는데도 세계의 여론은 불안감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실제로 일부 국가에서 접종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서다.

백신을 상용화하는 몇몇 과정을 뒤짚어 보자면 먼저 1954년 홍역 바이러스의 허가기간은 5년이었다. 소아마비 백신허가는 무려 20년이 걸렸다.

코로나19 백신은 불과 1년 만에 초고속으로 백신개발과 승인이 마무리되고 접종이 시작됐다. 안전성을 확신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백신접종 1등국가가 되기보단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된 후 시행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특히 지난해 연말에는 세계 곳곳에 변이 바이러스까지 발생해 이미 개발된 백신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검증 발표때까지 기다려도 늦지 않다.

우리나라도 감염자가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의료진의 희생과 사명감이 더해지고 ‘반드시 이겨낸다’는 마음이 합쳐진다면 코로나19 종신터널의 끝은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