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9년 연속 국제품질대회 금상
남부발전, 9년 연속 국제품질대회 금상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12.0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발전사 최다··· 성과 인정받아
한국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 화로지기 분임조
한국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 화로지기 분임조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국제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9년 연속 수상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국내 발전사 중 최다 기록이다.

남부발전은 최근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열린 ‘2020 국제품질분임조 경진대회(ICQCC 2020)’ 경쟁부문에 3개 팀을 출전시켰다. 이어 금상 2개, 은상 1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제품질분임조 경진대회는 세계 각국의 품질분임조 활동 성과와 개선 활동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국제교류의 장이다. 올해는 15개국 450개 분임조가 참가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방글라데시 현장 발표에서 비대면 온라인 발표로 변경돼 운영했다.

남부발전은 안전품질 분야에서 ‘보일러 내부비계 설치 중 고소작업 최소화로 작업자 안전을 확보한 안전품질 개선책’(하동 화로지기)을 소개했다. 현장개선 분야에선 ‘증기생산 냉각공정에서 배관설비 최적화로 열효율 개선’(영월 김삿갓)을 소개했다.

환경품질 분야에선 ‘보일러 공정개선으로 오염물질 배출량 감소’(하동 VIVA) 활동을 발표했다. 그 결과 화로지기와 김삿갓 분임조가 금상을, VIVA 분임조가 은상을 수상했다.

특히 금상을 수상한 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 화로지기 분임조는 보일러 노내 전용 비계 플랫폼 구축으로 작업자 안전을 확보했다. 또한 연간 약 5억원의 유형효과를 기대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남부발전 영월발전본부 김삿갓 분임조의 경우 최적화된 배관설비 구성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에 힘쓴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이번 국제대회 수상은 남부발전 구성원 모두 깨끗하고 안전한 전력생산을 위해 열정과 노력을 모아준 결과”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품질이 세계품질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전사적인 품질혁신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남부발전 영월발전본부 김삿갓 분임조
한국남부발전 영월발전본부 김삿갓 분임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