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갈등, “이익공유 및 시민참여 방안으로 풀어라”
에너지갈등, “이익공유 및 시민참여 방안으로 풀어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11.1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갈등 전문가 초청 웨비나 개최
국내외 에너지갈등 사례 소개 및 에너지갈등 예방·해결방안 논의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지난 11월 13일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에너지갈등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주제로 한 ‘에너지갈등 전문가 초청 웨비나’를 개최했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지난 11월 13일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에너지갈등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주제로 한 ‘에너지갈등 전문가 초청 웨비나’를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전파여파로 각종 전시회 및 컨퍼런스 등이 연기 혹은 취소되는 가운데, 국내에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전시 및 세미나 등으로의 탈대면행사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대표 윤기돈 상임이사)은 지난 11월 13일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에너지갈등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주제로 한 ‘에너지갈등 전문가 초청 웨비나(webinar)’를 개최했다. 웨비나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열리는 회의를 일컫는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서 개최한 이번 웨비나에는 국내외 발표·토론에 미카엘 크리거(Michael Krieger) 독일 KNE 부소장과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이 참여했으며, 진행에는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연구원장이 맡았다.

행사는 온라인 중계 줌(ZOOM), 유튜브(Youtube)를 통해 진행됐다.

에너지갈등 사례, 국내외 전문가 의견 청취
에너지정보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웨비나는 에너지갈등 사례 소개를 통해 갈등 예방·조율 방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의 견해를 청취하고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미카엘 크리거(Michael Krieger )독일의 갈등전문기관인 KNE(Kompetenzzentrum Naturschutz und Energiewende) 부소장은 ‘독일 에너지갈등 해결사례 및 기구와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미카엘 크리거 부소장은 독일 등 유럽의 재생에너지 관련 갈등은 ▲생태계 종 보호 ▲국토(경관) 보호 ▲소음공해(인체 유해성)가 대표적이라고 소개했다.

독일 KNE는 과학, 법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해 80시간의 갈등전문 교육을 이수한 52명의 갈등중재자를 활용해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지역적인 차원에서 갈등 업무를 진행할 때, 소그룹 단위로 참가자를 모집해 갈등에 대한 특정 주제를 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미카엘 크리거 부소장은 “중재자 서비스 신청 대상은 지자체, 주민, 사업자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중재 이유에 대해 건설적인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되 중재의 독립성 유지를 위해 비용은 KNE에서 부담한다”고 말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은 ‘에너지 갈등예방 방법 및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다.

한재각 소장은 “에너지갈등은 먼저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며, 재생에너지시설이 들어올 때 지역의 생활공간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조정하고 이해할건지에 대한 과정을 만들고 주민과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소장은 국내의 재생에너지 갈등의 주요 요소로는 지역주민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이 안 되고 있고 ▲절차적 합리성 부족 ▲생태환경 및 지역 공동체 훼손 ▲외지 기업 중심의 수익 창출 등 경제적 문제, 마지막으로 ▲참여권리 침해, 정책 불신 등을 꼽았다.

갈등 해결 방안으로는 재생에너지 시설에 대한 기술 환경적 방안을 통해 생태적 공간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준 마련과 지역 주민에게 이익을 나눌 수 있는 이익 공유 및 에너지 시민성 고취를 위한 시민참여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이 발표하고 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이 발표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주민참여 유도를 위한 유럽의 ESTEEM과 같은 에너지갈등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주민과 이해관계자, 사업자가 함께 모여 서로의 관점의 차이 등 갈등 요소를 찾아 토론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한국형 갈등전문기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STEEM은 Engage STakeholdErs through a systEmatic toolbox to Manage new energy projects의 약어로 민간전문가가 프로젝트 추진 전 갈등요소 확인, 이슈 해결방안 마련, 공개모임 개최, 사회적 합의 도출 등을 통해 프로젝트의 지역 수용성을 확보한다.

재생에너지 확충과 지역사회 주민 수용성
주요 주제발표에 이은 토론에는 갈등 전문가인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홍장 당진시장이 함께 참여해 질의응답도 활발하게 진행됐다.

은재호 선임연구위원은 독일의 에너지갈등 관리 측면에서 에너지협동조합은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미카엘 크리거 부소장은 “독일의 에너지전환은 시민의 에너지전환이며 대부분의 사업은 시민협동조합에 의해 시작된다”고 밝히며, “독일의 협동조합은 사업자적인 부분이 있어 갈등의 주요 요소인 생태계, 소음 발생 등 에너지 갈등에 대해 한국의 협동조합과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은 각 나라마다 문화의 차이에 기반을 두고 있어 한국의 협동조합과 비교하는 것은 어렵다”고 답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노년층이 많은 지역 특성상 현금 보상 중심의 민원 해결 관행이 다수며, 주민·행정·사업자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곤 하는데, 장기적으로 지역 갈등의 씨앗이 될 우려는 없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한재각 소장은 “현금 보상의 경우 일시적으로 갈등이 자제될 수 있지만 지역 공동체와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측면에서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고 합의하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과정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미카엘 크리거 부소장은 “독일에서는 현금 보상은 없고 토론의 과정을 거쳐 현지 주민들이 실제적으로 이해관계자가 돼 주주가 될 수 있고 시스템이 생기면 저렴한 가격으로 전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고 답했다.

진행을 맡은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연구원장은 “재생에너지 확충에 가장 큰 문제와 과제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수용성”이라고 말하며,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재생에너지 시설 인허가와 관련해 ▲법적·제도적 장치 완비 및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원스톱 숍(One-Stop Shop) 도입 ▲전력망 확충을 위한 제도 마련 ▲전자파 관련 정보 제공 ▲갈등예방 및 해결 전문 컨설턴트 운영 등 에너지갈등전문기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웨비나 영상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IloveKEIA)을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