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오픈
한전,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오픈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11.16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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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과부하 발생 우려시 사전경보 알림··· 대형건물 정전 예방
한전은 11월 16일부터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인다.
한전은 11월 16일부터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인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11월 16일부터 지능형 전력계량시스템(AMI)의 전력빅데이터를 분석해 특고압 전력설비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전기품질 정보를 제공하는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인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빌딩·공장·상가 등 대형 전력설비 운영에 필요한 전기품질, 전기안전 정보를 핸드폰 앱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한전은 최근 코로나로 현장방문 및 설비점검에 어려움을 겪는 전기 안전관리자들이 원격으로 편리하게 전기품질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구현했다.

매년 여름, 겨울철이 되면 냉난방설비 과부하 등으로 고압아파트 구내 정전이 전국적으로 약 300건 정도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안전관리자는 통상 여러 건물을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퇴근 이후인 야간에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해 사고예방과 초동조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안전관리자가 여러 개의 전력설비를 동시에 감시할 수 있도록 다중설비 관리기능을 제공하고, 과부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사전 경보 알림을 통해 정전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월간 전기품질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전기안전관리자들이 전력설비의 운영과 개보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본 서비스는 11월 16일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연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 가입시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전력설비에 대한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로 고객 전력설비 관리업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궁극적으로 국민들이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안전관리자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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