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발전공기업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 이행 중”
5개 발전공기업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 이행 중”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10.1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노동자들, 여전히 ‘김용균’이다] 반박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부발전 등 5개 발전공기업은 10월 13일 경향신문에서 보도한 <발전소 노동자들, 여전히 ‘김용균’이다>에 대해 반박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발전소 하청노동자 평균 급여가 월 70만원 이상 인상될 수 있도록 노무비 지급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장에선 제대로 지켜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용균씨 사망 후 현재까지 2인 1조 작업을 위해 추가 채용된 인원은 307명이지만 이는 김용균 특조위가 산정한 추가 필요인력 490명보다 크게 부족한 인력이라고 밝혔다.

특히 노무비 착복금지, 비정규직 정규직화, 열악한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특조위 이행점검단에 현장 노동자 참여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5개 발전공기업은 “연료환경 분야 노사전 협의체의 경우 노·사 합의로 근로자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 한전산업을 활용한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발전산업 안정강화 방안에 따르면 해당분야는 적정 노무비 시범사업 대상이 아니라며 정규직 전환이후 임금체계, 근로조건 등에 대해선 노사전 통합협의체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상정비 분야는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에 의거 적정노무비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노무비 상승분은 4분기 협력사 임금협상 체결 이후 소급해 전액 지급할 예정이다.

발전공기업에 따르면 5개 발전공기업 용역결과 근로자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연료·환경 운전분야 적정인력은 427명으로 산정됐다. 하지만 설비폐지 등으로 인해 충원목표는 411명으로 조정됐다. 현재까지 408명을 충원했으며 나머지 3명은 11월 완료 예정이다.

용역은 지난해 3월 8일부터 11월 13일까지 7개월 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진행했다. 용역명은 ‘발전5사 발전설비 적정 운영인력 산정 용역’이다.

발전공기업 관계자는 “현재 5개 발전공기업은 현장 노동자가 참여하는 안전경영위원회, 안전근로협의체를 통해 발전소 현장 작업환경 개선 등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 후속과제에 대해 이행 점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