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해외 우라늄 확보에 적극 나서
국내 기업, 해외 우라늄 확보에 적극 나서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7.05.0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캐나다 사스카추안주 우라늄 탐사 MOU 체결
광진공(우즈벡), 대우(캐나다), 한수원(베트남)도 추진

최근 우라늄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해외 우라늄 탐사·개발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올 1월 해외우라늄 탐사·개발 프로젝트 발굴을 위해 광진공, 한수원, 대우인터내셔널, 한화, SK 등과 함께 ‘해외우라늄진출 Task Force’를 구성하고 신규 우라늄광 탐사 및 개발사업 발굴을 위해 지난 5월 1일∼7일까지 베트남과 캐나다를 방문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 탐사 및 개발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산자부에 따르면 우라늄조사단은 지난 5월 3일 캐나다를 방문해 사스카추완州 정부 및 민간기업 관계자와 카스카추완州 내 우라늄 탐사 및 개발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4일에는 한화가 캐나다의 우라늄 탐사기업인 CanAlaska社와 Cree-East 우라늄 공동탐사 MOU를 체결함으로써 캐나다 우라늄 탐사 프로젝트에 본격 진출하게 되었다.

Cree-East 프로젝트는 2005년 세계 우라늄생산량의 28%를 차지한 세계적인 우라늄 산지이자 캐나다 우라늄이 전량 생산되고 있는 지역인 아싸바스카(Athabasca) 분지에 위치해 우라늄 광체 확보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진공ㆍ한화ㆍ대우 등의 우라늄조사단은 향후 아싸바스카 분지내 10여개의 추가 우라늄 탐사 사업을 검토, 사스카추완州 정부와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자료분석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우라늄 조사단은 지난 5월 2일 베트남 산업부를 방문해 양국간 원전기술 교류 및 우라늄 탐사 프로젝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양국 산업부간 MOU 체결 등을 추진키로 했다.

베트남은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른 전력수요 확대에 대응키 위해 2020년까지 2∼4기의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며, Pa Lua-Pa Rong지역의 우라늄광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이 해외 우라늄 확보에 적극 나선 것은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우라늄 가격에 기인하고 있다.

2004년 초 파운드당 15달러이던 우라늄 현물 가격은 2007년 4월 파운드당 113달러를 기록, 지난 3년 사이 750%의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우라늄 가격상승은 원전사고의 영향으로 우라늄 가격이 급락한 80년대 이후 신규 광산개발이 중단돼 광산생산량이 정체되고, 가동광산의 생산중단 사고, 희석·재처리·재고물량 감소로 인한 공급 불안 심리가 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온실가스 배출 축소와 고유가로 인한 향후 전 세계 원전 수요의 증가와 그에 따른 우라늄 수요 증가가 예상돼 당분간 우라늄 가격은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우라늄 탐사사업 본격화에 따라 신규 사업 이외에도 정체되었던 기존의 우라늄 사업들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캐나다 베이커레이크 탐사 프로젝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대우인터내셔널은 우라늄 가격상승에 힘입어 프로젝트가 재추진되면서 캐나다 우라늄 탐사사업에 본격 참여하게 되었으며 광진공도 우즈베키스탄에서 진행하고 있는 잔투아르 우라늄광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올해 상반기까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분석을 마무리하고, 인근의 유망 지역개발을 포함하는 경제 모델을 수립해 본격적인 투자를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향후 해외우라늄 진출 TF를 중심으로 우크라이나, 몽골, 호주 및 아프리카 등 잠재력이 높은 국가에 대해 프로젝트 정보 수집을 계속 추진하고, 우라늄조사단 추가 파견을 통해 유망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우라늄 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해 국내 기업 간 공동 진출 지원과 우라늄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의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 우라늄 탐사·개발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