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물난리·산사태 등 기후위기의 해법 ‘그린뉴딜·에너지전환’
[전문가 칼럼] 물난리·산사태 등 기후위기의 해법 ‘그린뉴딜·에너지전환’
  • EPJ 기자
  • 승인 2020.09.0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식 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정우식 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일렉트릭파워] 올해 여름,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다.

신문과 방송에서는 연일 물폭탄이 쏟아진다고 보도하며, 물난리로 지붕위에 올라간 소들과 물에 잠긴 집과 가재도구를 보며 허망해하는 이재민들의 모습을 담았다.

일부 언론에서는 산사태가 일어난 처참한 모습을 앵글에 담아 그 원인이 태양광 발전시설에 있다는 듯 보도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8월 말 기준, 우리나라 전국 산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은 총 1만2,721개다.

그중 12곳의 시설에서 산사태가 일어났다. 사고 수로 따져보면 전체 산지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건수 대비 0.1%에 불과하다.

전체 산사태 건수에 대비해도 마찬가지다.

산림청 발표에 따르면 이번 하계 폭우에 따른 산지 태양광 피해 12건은 올해 산사태 발생건수 대비 0.8%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올 여름 산사태가 일어난 책임을 모두 태양광 탓이라는 호도가 쏟아지고 있다. 해도해도 너무한다. 0.1% 책임을 두고 일각에서는 ‘태양광 산사태’라는 말까지 붙여 몰아세웠다. 일부 야당 정치인들은 가짜뉴스를 보고 와서는 국정조사니 태양광 적폐 청산이니 물고 늘어졌다.

그들의 논리로는 태양광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 일어난 산사태, 즉 99.9%의 산사태를 설명할 방법이 없다. 그럼에도국내 태양광 산업계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시공 안전성 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몇가지 사실을 추가로 짚어보겠다. 12건의 산사태는 모두 산지 태양광의 설치 규정이 강화되기 전에 설치된 것이라는 점, 12건 중 9건은 이전 정부에서 허가를 내주었다는 점이다.

문재인정부 초기 산지 태양광 관련 안전관리규정은 이미 강화됐었다. 12건의 사고도 현장을 세세하게 들여다봐야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토사가 흐른 사건을 산사태로 과잉보도한 것은 아닌지, 시공에는 문제가 없었는지, 태양광 발전소가 아닌 다른 지반 약화의 원인이 없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는 가짜뉴스가 이제는 사라져야 한다. 언제까지 에너지 전환을 정쟁화시키고, 태양광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매도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산사태의 원인으로 태양광을 지목해 물난리와 산사태로 심란한 국민들의 혼란을 배가시키는 잘못된 주장은 이제 중단돼야 한다.

산사태의 원인은 자명하다. 올 여름 비가 너무 많이 왔기 때문이다. 유래없는 집중호우였다.

비가 많이 온 이유는 북극의 기온이 이상하기 때문이다. 지구온난화와 이상기온에 대한 과학자들의 경고는 수십년째 이어져 왔다. 50여일 째 이어지는 집중호우였다. 그러니 이제라도 에너지 전환을 하자는 것이다.

그레타 툰베리가 외치는 책임에 응답하자.

그린뉴딜은 탄소 배출 경제에서 탄소 절감 경제로의 전환이 목표다.

그린뉴딜을 통해 우리 세대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에너지 전환이 대안이다. 태양광이 해법이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모두 에너지전환에 함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