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 우수협력기업]한국로스트왁스
[한국중부발전 우수협력기업]한국로스트왁스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7.1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형 단결정 블레이드 개발 박차
매년 부품 국산화 개발·인력양성에 투자
국산화 개발 완료 후 부품 성능시험 절실
한국로스트왁스에서 제작해 공급 중인 가스터빈 블레이드와 베인
한국로스트왁스에서 제작해 공급 중인 가스터빈 블레이드와 베인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로스트왁스는 1979년 설립된 정밀주조 전문기업이다.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설계, 금형, 주물, 가공, 조립까지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금속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발전했다.

1989년 부설 정밀주조 전문연구소 설립 이후 매년 매출의 10% 이상을 부품 국산화 개발과 전문연구개발 인력양성에 투자하고 있다.

로스트왁스는 초내열 합금을 바탕으로 단결정 응고·일방향 응고·다결정 응고에 대한 정밀주조기술과 가스터빈 고온부품에서 냉각유로를 형성하는 세라믹코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관련제품 검사를 위한 설비와 관련인증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에 가스터빈 고온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금속은 일반적으로 변형 저항이 크다. 때문에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가 쉽지 않다. 주조는 고체 상태의 금속을 변형 저항이 작은 액체 상태로 용해해 만들고자 하는 모양의 주형에 액체 금속을 주입하고 응고시켜 원하는 모양의 제품을 한 번에 만드는 기술이다.

정밀주조 기술은 이 같은 주조기술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한 채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금속 제품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로스트왁스는 민·관 공통 투자기술 개발사업 일환으로 2012년 1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GT24AB HPT Heat Shield 국산화 개발’을 추진했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GT24AB Stator Heat Shield #B 국산화 개발’도 추진했다. 이 제품들은 올해 5월 각각 4세트 공급을 완료했다.

현재는 ‘에너지 기술개발사업-공기업 협력과제’ 일환으로 가스터빈 내 고압터빈 1단 단결정 회전익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로스트왁스 관계자는 “가스터빈 고온부품 중 블레이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제품”이라며 “고온 크립에 취약한 결정 입계(Grain Boundary)를 없애는 단결정 응고 정밀주조기술을 바탕으로 중·대형 단결정 블레이드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스터빈 고온부품은 국산화 개발이 완료되면 성능시험이 필요하다”며 “가동 중인 가스터빈에 장착해 실증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산화 개발된 고온부품의 성능시험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