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노조, 맥스터 추가 증설 경주시민에게 압도적지지 호소
한수원노조, 맥스터 추가 증설 경주시민에게 압도적지지 호소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05.2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대회 맞아 사전행사로 경주역 행사 진행
호소문 낭독 및 인근 상인들에게 홍보물 배포
한수원노조는 5월 27일 경주역 앞 광장에서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설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한수원노조는 5월 27일 경주역 앞 광장에서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설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위원장 노희철)은 5월 27일 경주역 앞 광장에서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설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대의원대회를 맞이해 약 100여 명의 조합간부가 모여 사전행사로 한수원 최대 현안인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증설의 필요성을 경주시민들에게 알리고 공론화에서 찬성을 호소하고자 마련됐다.

맥스터는 원전 운영에서 중요시설에 해당하며 2022년 3월이면 포화시점에 다다른다. 맥스터가 포화되면 원전 2·3·4호기는 불가피하게 가동을 중단하게 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된다. 또 이에 따른 원전 종사자, 지원인력 및 지역산업체 고용 불안정이 연쇄적으로 작용해 원전산업체에 파장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노희철 위원장은 호소문을 통해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지난 29년 동안 원전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를 아무런 문제없이 운영해 왔다”며 “월성본부 직원 사무실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00m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만큼 안전성도 입증됐다”며 말했다.

이어 월성 2·3·4호기 가동중단에 따른 경주지역의 피해에 대해 “지방세와 지역지원사업비, 경주지역 각종계약 등이 중단돼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올해 1월에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다. 현재는 지역주민 공론화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중장기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수원 노동조합 측은 “지역주민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인 현재,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맥스터 증설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 그리고 ‘증설된 맥스터에 타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져올 것’이라는 등의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또 일부 선동가들은 ‘끝까지 맥스터 증설을 반대해야 지역 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허위주장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하며 경주시민의 맥스터 증설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노희철 위원장은 “현재 정부는 공론화 결과를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한다. 만약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반대로 결론이 난다면 월성 2·3·4호기는 설계수명도 다하지 못하고 조기에 가동이 중지될 수밖에 없으며 우리의 일터는 곧 사라질 위험에 처해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행사는 경주역 광장에서 경주시민들에게 전하는 호소문 낭독과 경주역 앞 지역상인들과 주민들에게 홍보물을 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