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국내 최초로 천리안 2호 활용한 발전량 예측 서비스 선보여
해줌, 국내 최초로 천리안 2호 활용한 발전량 예측 서비스 선보여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05.2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 고도화
해줌의 발전량 예측 기술을 활용한 이상감지 시스템.
해줌의 발전량 예측 기술을 활용한 이상감지 시스템.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태양광 IT 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이 국내 최초로 천리안 2호를 활용한 발전량 예측 알고리즘 및 서비스 개발을 완료했다고 5월 28일 밝혔다.

천리안 2호는 지난 2018년 12월 발사한 차세대 기상위성으로 천리안 1호에 비해 4배 향상된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해줌은 보다 정밀해진 데이터를 통해 발전량 예측기술을 더욱 고도화시킨 것이다.

해줌의 단기 발전량 예측은 인공위성 기반 기상정보 산출 및 정밀한 태양광 발전소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결합해 수행한다.

특히, 천리안 2호는 다양한 기상관측에 활용할 수 있는 16개 채널을 가지고 있다.

이 채널을 활용하면 태풍, 적설, 미세먼지 등 특별한 기상 상황에서도 보다 정확한 발전량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줌은 이번에 개발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 알고리즘을 국내 최초로 전력중개사업과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접목해, 태양광 사업자의 발전소 운영 및 수익 극대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권오현 해줌 대표는 “해줌은 창업 시작부터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천리안 2호 기상위성을 활용한 발전량 예측의 고도화는 안정적인 전력자원의 운용 및 국내 그리드 안정성 등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줌의 발전량 예측 기술력 및 전력중개사업 참여 등에 대한 정보는 해줌 사이트(www.haezoom.com) 또는 전화 (02-889-9941)로 문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