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스웨터 외 2편
블루 스웨터 외 2편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9.04.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 스웨터

특별한 여성의 대단한 빈민 구제 프로젝트 실천 경험담이자, 빈민들의 삶과 생각을 전달하는 생생한 기록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빈곤문제 해결의 진정한 열쇠가 어디에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저자가 가장 선진적으로 창안·시도하고 성공시킨 빈곤의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국제은행 및 사기업에서의 경험과 아프리카 생활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단순한 자선사업과 완전히 영리만을 추구하는 사기업의 중간 형태로 2001년에 세계 최초의 비영리 벤처캐피탈인 어큐먼펀드를 설립해 28억의 지구촌형제들을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탈바꿈시켜 성공의 기회를 제공한 재클린 노보그라츠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가난 밖에는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세워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은행과 빵집, 세계최초의 비영리벤처캐피탈 어큐먼펀드의 이야기를 통해 극심해지는 빈부격차의 시대에 고기 잡는 법을 전수하는 아름다운 기업의 모델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재클린 노보그라츠 저/김훈 역  ◆출판사 이른아침  ◆1만6,000원


나는 8살, 카카오밭에서 일해요

아프리카와 중남미, 아시아 개발도상국 아이들의 가슴 아픈 노동 실태와 아동노동 근절에 힘쓰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노력, 노동에서 해방되기 원하는 아이들의 꿈을 담고 있는 책이다.

쉼 없이 빠르게 돌아가는 직장, 학교, 가정에서 잠시 눈을 들어 나와 우리 아이들의 범주를 세계로 넓히면, 곳곳에서 하루 종일 일하는 2억1,800만명이나 되는 어린 아이들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그 아이들이 고된 노동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잘 먹고 잘 자랄 수 있도록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매일 아침 7시까지 집안일을 하고 이후 5시 30분까지는 축구공을 꿰맨다. 다섯 살 소녀인 소냐가 하고 싶은 일은 ‘공부’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적으로 2억1800만명이나 되는 아이들이 고된 노동을 하고 있다.

이 아이들의 꿈이 실현되는 것은 아이 스스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그 꿈을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어른들이 먼저 길을 놓아 주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이 하루 종일 일하는 대신 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뛰어놀 수 있도록, 또 굶주리지 않고 잘 먹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어른들이 해야 하는 일.

이 책은 바로 그 일에 대해, 이 책을 읽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와쓰키 유카 등저/이영미 역  ◆출판사 서해문집  ◆9,800원


35세 전에 꼭 해야 할 33가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게으름이나 열등감, 부정적인 생각을 버린다면, 그리고 무슨 일이든 의지를 가지고 자신 있게 임한다면 잠자던 잠재력이 깨어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중국, 일본, 대만을 대표하는 3개국의 저자들이 이러한 시대에 위기를 느끼고, 국경과 분야를 넘나들며 35세가 되기 전에 젊은이들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33가지를 정리해 제시하고 있다.

전체 3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서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학습력을 키워야 하는 당위성과 방법을 보여준다. 특히 공부를 하고 싶어도 그 방법을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해 활자로 된 공부법과, 활자가 없는 공부법, 그리고 그 사이를 넘나들며 학습하는 방법 등 구체적인 노하우를 소개한다.

2장부터 33장까지는 중요한 결정에 영향을 주는 직관에 대한 설명과 그것을 키우는 법, 블루오션을 찾기 위한 관찰력 기르기, 모든 경쟁력의 근본이 되는 집중력과, 현 시점에 꼭 필요한 자원 활용력, 리더십 등 직장인이라면 꼭 갖추어야 할 능력들을 기발하고, 실천적인 방법들로 풀어내고 있다.
그러나 저자들은 우리에게 든든한 40대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치열한 20~30대를 보내야 한다고 일침을 가하고 있다.

◆장징주,류가와 미카,주위홍 공저/김락준 역  ◆출판사 21세기북스  ◆1만2,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