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원, KF99급 마스크 소재 개발
마이크로원, KF99급 마스크 소재 개발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4.02 15: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테스트 의뢰··· 1주일 1마스크 생활 가능
마이크로원 멤브레인 마스크 소재
마이크로원 멤브레인 마스크 소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산업용 필터 전문기업 마이크로원(대표 전혁수)이 세계 최초로 마스크용 확장형 폴리테트라플루오르 에틸렌(ePTFE) 멤브레인 복합 메디아(MEDIA)를 개발했다.

마이크로원은 ePTFE 멤브레인을 활용해 초미세먼지 및 바이러스는 막아주고 숨쉬기는 용이한 마스크를 개발했다. 이 마스크의 소재는 기존 마스크 주원료인 멜트 블로운(Melt Blown) 필터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대체할 수 있다.

마이크로원이 이번에 개발한 멤브레인 마스크는 고어텍스(Goretex)라는 이름으로 친숙한 ePTFE 멤브레인 소재를 접목한 것이다.

최고의 청정도를 요구하는 의료·산업현장 필터에 사용되는 마스크의 소재는 PTFE를 필름화 및 2축 연신을 통해 제조한다. 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기공 크기와 50% 이상의 기공률이 특징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성능 테스트 결과 ePTFE 멤브레인 소재 분집포집효율이 KF94 기준을 통과하고 KF99까지 만족하는 성능을 나타낸 국내 최초의 멤브레인 마스크다. 식약처 테스트는 의뢰한 상태며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시중에 있는 멜트 블로운 마스크는 호흡시 발생하는 수증기에 의해 효율 저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마이크로원의 멤브레인 마스크는 무정전여과방식의 다공성막을 이용한 마스크다.

이 마스크는 손세탁 이후에도 KF80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1주일 1마스크로 생활이 가능하다. 마스크 폐기로 인한 환경문제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전혁수 마이크로원 대표는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마스크 부족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는데 멜트 블로운 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마스크 필터를 개발했다”며 “필터 전문 회사인만큼 앞으로도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해 세계 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크로원은 이번 마스크 개발을 계기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하고 마스크 보급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iwon 2020-04-15 04:14:35
eptfe 나온지가 언젠데 세계최초라는 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