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소수력 제어설비 국산화 추진
동서발전, 소수력 제어설비 국산화 추진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3.2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넥스엔지니어링과 협력··· 2021년 개발 예정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 설치된 소수력 발전설비 전경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에 설치된 소수력 발전설비 전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3월 23일 제넥스엔지니어링과 공동으로 ‘소수력 발전기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국산화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 목표는 ▲조속기 제어(PLC) 시스템 국산화 개발 ▲유압 액추에이터 대체품 개발 ▲조속기 제어반 설계 및 제작 ▲운전모드별 조속기 추종 프로그램 개발 등이다.

이번 연구는 내년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개발 완료 후 유지보수 비용 절감은 물론 고장 발생시 즉각 조치할 수 있게 된다. 안정적인 설비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국내에서 운영 중인 소수력 발전기의 모범 사례로 전파하고 소수력 분야 교육센터 사업화를 추진하는 등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동서발전은 2009년 당진화력본부에 8.3MW 용량의 소수력 발전설비를 준공했다. 소수력은 발전소에서 사용한 냉각수를 다시 바다로 방류할 때 수위 낙차와 속도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재생에너지다.

현재 동서발전 당진화력 내 소수력 설비의 수차 속도를 제어하는 핵심 시스템인 조속기는 외국 제작사의 원천기술 비공개로 인해 설비개선이 불가하다. 또한 장기간 정비기간이 소요되는 등 국산화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외국산 제품 국산화를 통해 설비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할 것”이라며 “중소기업 국산화 기술력 자립, 국내외 판로지원 등 업계와 상생하는 연구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