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인더스트리 4.0 확산··· 일하는 방식 혁신
동서발전, 인더스트리 4.0 확산··· 일하는 방식 혁신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3.1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이해도 제고 위해 체감기회 확대
과제수행 거쳐 최종 성과 발표회 개최
인더스트리 4.0 기술정보 및 활용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EWP I4 Letter’
인더스트리 4.0 기술정보 및 활용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EWP I4 Letter’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인더스트리 4.0) 문화 확산운동으로 일 방식 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인더스트리 4.0 확산을 통한 일 방식 혁신을 위해 체감단계와 참여단계의 2단계 실행 방식을 설정했다. 이어 ▲체감도 조사 ▲활용사례 웹툰 발행 ▲인더스트리 4.0 기술정보 홈페이지 개편 ▲전사 빅데이터 분석과제 시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인더스트리 4.0에 대한 전 직원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체감 기회를 확대한다.

먼저 사내에 적용된 기술에 대한 체감도를 조사한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업무 추진방향, 업무 중 개선이 필요한 현안사항을 도출해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인더스트리 4.0 기술정보 및 활용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3월 10일부터 월 1회 이해하기 쉽고 가독성이 높은 웹툰 ‘EWP I4 Letter’를 발행하고 있다. 현업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제 사례를 만화 형식으로 제공해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달에는 복합화력발전소 용량을 빅데이터를 활용해 재산정함으로써 전력거래 수익을 증대한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내용은 동서발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iamewp)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서발전은 국내외 인더스트리 4.0 기술동향, 전사 추진과제 정보 등을 쉽게 접하고 영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4월까지 사내 홈페이지를 개편할 예정이다.

한편 3월 23일 본사 및 사업소 내 현업부서가 자체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분석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사 빅데이터 분석과제 공모를 시행한다. 공모 주제는 안전·환경, 발전운영, 사무 등이다. 과제 선정 및 수행을 거쳐 올해 10월 최종 성과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과제 수행 및 전문교육을 통해 110명의 데이터 분석 경험자를 배출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변환 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디지털 변환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최신 ICT 기술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기존 업무방식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동서발전은 인더스트리 4.0을 지렛대 삼아 회사 업무 전반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혁신성장을 통해 활력 넘치는 조직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