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지역 해상풍력 개발 속도 낼 협의체 가동
신안지역 해상풍력 개발 속도 낼 협의체 가동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0.03.12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전력그룹사·민간기업 참여 1단계 컨소시엄 구성키로
개별 사업자 모여 수용성·정책 공동대응… 일자리 창출 협력
전남도는 목포시·신안군을 비롯해 한전·6개 발전공기업·전남개발공사와 7개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신안지역 해상풍력 1단계 컨소시엄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에는 한전과 신안 앞바다에 1.5GW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전남도는 목포시·신안군을 비롯해 한전·6개 발전공기업·전남개발공사와 7개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신안지역 해상풍력 1단계 컨소시엄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에는 한전과 신안 앞바다에 1.5GW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전남 신안지역에서 해상풍력단지를 개발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사업자들이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개발은 개별 사업자가 각자 추진하지만 주민수용성·제도 등 함께 풀어야 할 과제의 경우 공동대응에 나서 원활한 사업추진을 이끌겠다는 것이다.

전남도는 목포시·신안군을 비롯해 한전·6개 발전공기업·전남개발공사와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신안지역 해상풍력 1단계 컨소시엄을 구성 중이다. 현재 참여의사 입장을 밝힌 민간기업이 어느 정도 정리돼 조만간 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컨소시엄은 지자체와 공기업·민간기업이 해상풍력 개발에 따른 애로사항에 공동으로 협력한다는 점에서 해상풍력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개별 사업자와 지자체 간 업무협약은 있었지만 일정지역 내에서 추진되는 여러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협의체 형태로 묶어 협력관계로 맺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전남도는 이번 컨소시엄 운영을 통해 계획하고 있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창출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소시엄에 18곳 뭉쳐… 총 4GW 규모
이번 컨소시엄은 전남도가 2029년까지 3단계에 걸쳐 총 8.2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신안지역에 조성하는 계획 가운데 1단계 사업과 기존 발전사업으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컨소시엄 운영기간도 1단계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으로 정해졌다.

전남도에 따르면 신안지역 해상풍력 1단계 컨소시엄에는 전남도·목포시·신안군 등 3곳의 지자체와 전남개발공사, 한전, 6개 발전공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여기에 이미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SK E&S 등 5개 사업자와 해상풍력 개발에 착수한 SM E&C 등 2개 사업자도 함께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1단계 컨소시엄에 포함된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총 4GW 규모”라며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600MW와 초기단계 프로젝트 3,400MW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에너지의 경우 내부 검토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초기 컨소시엄 구성에선 제외될 예정”이라며 “향후 참여의사를 밝혀오면 바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에너지는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300MW 해상풍력 프로젝트 이외에도 600MW 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가 밝힌 초기단계 해상풍력 프로젝트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은 한전과 6개 발전공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1.5GW 해상풍력 개발사업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전남도와 한전은 해당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한전이 지분 29%를 참여하는 이 사업은 1.5GW 규모의 해상풍력과 3GW 전력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한전이 주도하는 해상풍력 개발사업 이외에 초기단계 프로젝트는 ▲전남개발공사 400MW ▲SM E&C 600MW ▲늘샘쏠라에너지 600MW ▲SK E&S 300MW 등이다. 이미 풍황자원 측정을 위한 기상탑 설치를 마치고 풍황 데이터 수집에 들어갔거나 기상탑 설치 인허가를 완료·협의 중인 단계다.

제조기업 전남 유치 협력… 참여사 협조 관건
전남도는 이번 컨소시엄 운영을 통해 전남형 상생일자리 창출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전이 구축하는 3GW 공동접속설비 가운데 절반이 민간사업에 배분돼 계통접속 해소에 따른 사업 부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상풍력 개발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인 주민수용성 확보에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기대효과로 꼽힌다. 산업부·해수부 등 정부기관을 상대로 한 정책제안과 제도개선에도 한 목소리를 낼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원활한 해상풍력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전력수급기본계획과 해양공간관리계획 등에 프로젝트가 반영될 수 있도록 컨소시엄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해상풍력 관련 부품·설비 제조기업의 전남지역 유치에 참여기업들이 적극 협력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남지역에는 이렇다 할 해상풍력 관련 부품·설비 제조기업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사례에 비춰볼 때 GW 규모의 수주물량이 확보될 경우 개발지역 인근에 제조시설을 유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결국 사업자 개별로 추진하는 설비구매 계획을 어느 정도까지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