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기술·국가핵융합연구소, ITER CIS 최종분 국내서 출하
한국전력기술·국가핵융합연구소, ITER CIS 최종분 국내서 출하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03.06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뇌 역할 핵심 장치··· 성남에 위치한 모비스에서 출하식 가져
한전기술은 3월 6일 국가핵융합연구소와 ITER 중앙연동제어장치 최종분 출하식을 모비스에서 가졌다.
한전기술은 3월 6일 국가핵융합연구소와 ITER 중앙연동제어장치 최종분 출하식을 모비스에서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기술(사장 이배수)과 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유석재) 컨소시엄은 3월 6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모비스(대표 김지헌)에서 프랑스 까다라쉬에 건설 중인 ITER(국제핵융합실험로)의 중앙연동제어장치(CIS, Central Interlock System) 최종 공급분에 대한 출하식을 가졌다.

중앙연동제어장치는 ITER 장치 가동 시 인간의 몸속 신경계를 제어하는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로 ITER 주제어 건물에 설치될 예정이다.

한국전력기술과 국가핵융합연구소 컨소시엄은 지난 2013년 ITER 국제기구로부터 약 110억원 규모의 중앙연동제어장치 턴키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이후 약 7년 동안 양 기관은 공동으로 제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각종 시스템을 개발했다.

하드웨어는 제어장치시스템 전문업체인 모비스에서 제작했다.

모비스는 2010년부터 국내 가속기 사업과 해외 핵융합 사업 등 거대장치에 대한 정밀제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소기업으로 ITER의 토카막 코일 전원공급장치 정밀제어 시스템 개발에도 참여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전력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과 상생을 위한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이번 중앙연동제어장치에 대해서는 국제표준(IEC) 및 ITER 국제기구의 기준을 적용한 내진성능시험, CE인증, 전자파적합성시험 등에 대한 한국전력기술의 적극적인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ITER 국제기구의 엄격한 품질 검증 절차를 통과하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진태은 한국전력기술 원자력본부장은 “본 중앙연동제어장치의 성공적 출하는 국내 원전산업계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품질의 우수성을 ITER 국제기구로부터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정기정 국가핵융합연구소 ITER 한국사업단장은 “이번 중앙연동제어장치 최종 출하는 국내 핵융합 연구진과 산업체의 우수한 협업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전력기술 등 국내 우수한 기업들이 ITER 사업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