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사내벤처 운영 ‘최우수’
동서발전, 사내벤처 운영 ‘최우수’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3.0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내벤처 지원·창업 성과 우수성 인정받아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사업성 지속 검증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3월 4일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으로부터 사내벤처 운영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 전담기관이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창업진흥원이 선정한 사내벤처 운영기업 55곳을 대상으로 진행된 사내벤처 운영기업 성과평가에서 창업 전반에 대한 지원 노력과 매출, 일자리 창출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동서발전은 2018년부터 총 3개의 사내벤처팀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했다. 그 결과 지난해 2개팀이 창업 이후 매출과 고용 창출을 동시에 실현하는 성과를 얻었다.

동서발전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사업화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또한 사내외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사내벤처 사업성을 지속해서 검증했다.

특히 사내벤처 팀원의 사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창업 전문교육, 유관기관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성공적인 분사 창업을 위한 지원 기반을 마련했다.

중전기기 진단사업 전문 사내벤처 ‘팩트 얼라이언스(PACT-Alliance)’는 지난해 동서발전에서 분사했다. 이후 충남·당진지역 기술인재 2명을 채용하고 매출 5,800만원을 달성했다.

팩트 얼라이언스는 소재·부품·장비분야 기술 국산화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으로부터 ‘2019년 사내벤처 우수 창업기업’으로 선정됐다.

태양광 운영·관리(O&M)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동서발전 사내벤처 ‘ESP’의 경우 울산지역 대학생 2명을 팀원으로 선발했다. 현재 대학생 청년 창업가 양성 및 산학협력을 통한 개방형 사내벤처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지난해 창업겸직 등 적극행정 실현으로 공기업 특성에 맞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사내벤처 창업 활성화를 지속해서 추진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기술 기반의 청년 창업가 양성, 좋은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이달 말부터 전국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내벤처 사업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대국민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 공모전은 민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내벤처 사업화에 활용해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동서발전은 사내외 전문가들의 평가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해당 공모전에 관한 안내는 추후 동서발전 공식 홈페이지(www.ewp.co.kr)에 게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