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에 재생에너지업계도 타격… 사업 지연 불가피
코로나 확산에 재생에너지업계도 타격… 사업 지연 불가피
  • 박윤석 기자
  • 승인 2020.03.0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기자재 수급 차질… 공기 지연으로 추가 비용 속속 발생
ESS 연계 REC 가중치 적용기간 연장 등 피해 구제 방안 시급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산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업계도 인력 공백과 기자재 공급 지연 등으로 적지 않은 피해가 이어질 전망이다.

재생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원자재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에 생산라인을 둔 기업들의 부품 공급은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 같은 현상은 태양광에 그치지 않고 풍력업계도 마찬가지다.

최근 한 풍력기자재 업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생산 차질을 이유로 예정된 공급일정을 맞추지 못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사업자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1년여의 시간을 두고 기자재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절차에 미뤄볼 때 현 상황의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풍력업계는 향후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기자재 공급일정을 연기하는 제조업체가 계속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결국 전체 프로젝트 일정이 순차적으로 밀리게 돼 예상하지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생에너지업계는 기자재 공급뿐만 아니라 현장인력 관리와 수급에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되면서 감염 예방을 위한 활동을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행하고 있지만 건설현장 특성상 인력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혹시나 모를 사태에 대비해 특정지역 방문 근로자와 외국인 근로자 등 현장에 투입하는 인력을 제한하다보니 실제 현장인력이 기존의 절반수준으로 줄어든 현장도 나타나고 있다. 자칫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현장 폐쇄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력 공백이 발생하더라도 예방 조치를 최우선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현장인력 수급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프로젝트 지연에 따른 사업자 부담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국토교통부가 공공기관 발주 공사에 대한 지체배상금을 물리지 않기로 한데 이어 민간 건설공사에 대해서도 비슷한 내용의 유권해석을 내놔 업계는 한숨을 돌리고 있는 상태다.

재생에너지업계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 속에서 기자재 공급 차질과 현장인력 수급 문제가 발생하면서 사업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당장 오는 6월로 다가온 태양광·풍력 ESS 연계사업의 REC 가중치 기한을 사업 안정화 차원에서 일정기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6월 ESS 화재로 인한 관련 시설 설치중단을 고려해 ESS 연계사업의 REC 가중치 적용기간을 6개월 연장한 바 있다. 이번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서는 산업기술 R&D 사업의 안정화를 위해 평가일정을 잠정 연기하는 조치를 내렸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최근 건설되는 태양광단지의 경우 수십MW 규모로 건설되는데 풍력과 달리 부분 준공에 관한 규정이 없어 모든 건설공사를 마쳐야 상업운전에 들어갈 수 있다”며 “이번 상황을 계기로 일정 규모 이상의 태양광도 단계별 상업운전이 가능한 별도 기준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