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웨이 가장 화려한 쇼
브로드웨이 가장 화려한 쇼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9.03.1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멋이 있는 공간]뮤지컬 드림걸즈

1981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뮤지컬 ‘드림걸즈(Dreamgirls)’가 2009년 2월 새로운 프로덕션으로 탄생했다.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막을 올리는 ‘드림걸즈’는 이전 버전과는 완전히 달라, 전세계에 새로운 ‘드림걸즈’의 시대를 열게 된다.

자료제공_오디뮤지컬컴퍼니


드디어 한국의 ‘드림걸즈’가 탄생했다. 지난 6개월 동안 진행된 오디션에서 1,20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된 배우들은 바로 커티스 역에 김승우, 오만석, 에피 역에 홍지민, 차지연, 디나 역에 정선아, 지미 역에 최민철, 로렐 역에 김소향, 씨씨 역에 하지승, 미셸 역에 류승주 등이다.

지난 5월 28일부터 연출, 뮤직 슈퍼바이저, 안무 지도자의 심사로 진행된 이번 오디션은 철저한 배우 분석을 위한 까다로운 심사가 수차례의 콜백에 걸쳐 6개월 동안이나 계속됐다. 뮤지컬 배우들은 물론 가수, 연기자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많은 배우들이 지원하면서 큰 이슈를 불러 모았다. ‘드림걸즈’ 월드 프리미어 프로젝트의 시작이 한국인만큼 ‘드림걸즈’ 한국 배우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사다. 캐스팅 된 배우들은 한국에서는 이미 절정의 기량으로 널리 알려진 배우들이지만, ‘드림걸즈’ 오디션에서만큼은 신인 배우들과 같이 모든 음악, 안무, 연기 테스트를 거쳤다.

브로드웨이 스탭들과 한미 프로듀서가 오랜 기간 동안 심혈을 기울여 뽑은 ‘드림걸즈’ 한국 배우들은 월드 프리미어 공연의 첫 배우로서 이제 한국, 미국을 넘어 전세계 관객들을 사로잡을 준비를 할 것이다.


화려한 무대·감동적 드라마·주옥같은 명곡들!

뮤지컬 ‘드림걸즈’가 초연된 브로드웨이 임페리얼 시어터에서는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다. 대부분 African-American 배우들로 이뤄진 캐스팅으로 1982년 토니상 6개 부문을 수상하며 그 화려한 성공을 알리기 시작한다.

배경인 1960년대 많은 흑인 스타들의 성공과 그 이면의 쇼 비즈니스 어두운 부분에 영감을 받은 뮤지컬 ‘드림걸즈’는 가수를 꿈꾸는 한 소녀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녀가 속한 그룹인 더 드림스(The Dreams)가 스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렸다.

브로드웨이 역사상 가장 화려한 쇼 뮤지컬을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 받기도 한 ‘드림걸즈’는 이듬해 토니상 1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돼 최우수 작품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안무상, 조명상까지 6개 부문을 석권하고 1,522회의 장기공연 기록을 세우며 큰 성공을 거뒀다. 1987년 6월 ‘드림걸즈’는 다시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려져 5개월 간 공연된다. 하지만 연출 마이클 베넷은 공연이 시작된 1주일이 채 지나지 않아 에이즈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뮤지컬에서 영화까지 세계인 사로잡아

2006년 스크린으로 부활한 이 작품은 다시 한번 ‘드림걸즈’의 붐을 일으키며 최고의 뮤지컬 영화로 자리 잡았다. 팝의 디바 비욘세 놀스와 TV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이 배출한 스타 제니퍼 허드슨 등을 캐스팅하고, 시카고 각본으로 그 재능을 인정받은 빌 콘돈이 메가폰을 잡았다.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작품상 등 3개 부문 수상, 아카데미 시상식 8개 후보 최다 노미네이션, 2개 부문 수상의 기록을 세우며 흥행은 물론 작품성과 완성도 면에서도 인정받았다.


가수 꿈꾸는 소녀들 이야기

모든 것은 가수가 꿈이었던 세 소녀가 The Dreamettes라는 이름으로 시카고의 유명쇼에 나가게 되면서 시작된다.

The Dreamettes의 리드보컬이라 할 수 있는 Effie의 남동생인 C.C가 작곡한 ‘Move’로 탤런트 쇼에 출연하고, 우승하진 못하나 바로 그 곳에서 훗날 매니저로 함께 일하게 되는 중고차 중개업자인 Curtis를 만나게 된다. Curtis는 당대 최고의 R&B 스타인 James와 그의 매니저인 Marty를 설득해 Dreamettes를 그의 투어 공연의 백업 코러스 싱어로 설 수 있게 하고, C.C는 James와 Dreametts를 위한 곡을 만든다.

이 싱글은 곧 공전의 히트를 쳐 사람들의 주목을 끌지만 곧 백인 팝 가수가 이 곡을 무단으로 훔쳐 자신의 곡으로 만들어 싱글을 냄으로써 The Dreametts의 데뷔는 미뤄지게 되고, 이에 분개한 Curtis, C.C 등은 미국 전역의 라디오 DJ들을 매수해 ‘Steppin’ to the Bad Side’를 발표하고 이는 곧 누구도 의심할 수 없을 만큼의 히트를 기록한다.

성공 가도를 달리기 시작하자 Marty와 Curtis의 생각은 서로 어긋나기 시작하고 결국 Marty가 일을 그만둠으로써 Curtis가 독점한다. Curtis 는 백인 사회에 Dreametts를 맞춰 넣어 성공하겠다는 원대한 계획을 세우며 Dreametts를 바꾸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조금 더 부드럽고 예쁘고 인형 같은 이미지로 그룹을 꾸미기 위해 노력하던 중 Effie 대신 Deena를 리드 보컬로 세우는 게 맞는다는 판단을 내리고 모두를 설득한다.

그러나 점점 견해차는 벌어지기만 하고 결국 Effie는 팀을 뛰쳐나가기에 이른다. 아름다운 Deena에게 Curtis는 빠지기 시작하고, Effie를 결국 팀에서 빼기로 결정하는데 이 때 Effie는 Curtis의 아이를 임신하고 있던 상태였다. 이 모든 것을 Curtis에게 얘기하려고 찾아 온 Effie에게 모든 사람들은 그녀의 태도를 책망하고, Curtis는 섭섭지 않게 돈을 줄 테니 떠나라고 말한다. Effie를 뒤로하고 그룹은 ‘Deena Jones & the Dreams’란 이름으로 큰 성공을 거둔다.

Deena Jones & the Dreams는 굉장한 성공을 거둬 미국 전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성 그룹이 돼 있고, Deena는 Curtis와 결혼했으며 C.C는 The Dreams의 다른 멤버와 사랑에 빠진다. Jimmy는 The Dreams의 Lorrell과의 불륜 관계를 이어가고 있었으나 곧 재기하지 못하는 가수로서의 실패한 인생의 무게에 눌려 괴로워하던 중 Curtis와의 다툼 끝에 더 이상 자신을 버리는 일은 하지 않겠다며 떠난다.

한편 아직도 옛 영광을 잊지 못하고 거만한 태도로 일관하던 Effie에게 Marty는 계속 노래를 하고 싶다면 달라져야 한다고 충고하고, 그녀는 그의 충고를 받아들이기를 결심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Curtis의 독단적인 태도에 질린 C.C와 Deena. Deena는 배우를 하겠다고 결심하지만 반대에 부딪히고, C.C는 자신만의 음악을 할 수 없게 됨에 떠나 Effie를 찾아가 다시 같이 노래하자 설득한다.

이윽고 One Night Only라는 노래를 발표하고 좋은 반응을 얻지만 Curtis는 예전 자신들이 당했던 수법 그대로 그 노래를 훔쳐 Deena에게 부르게 하고, 후에 Effie는 변호사와 함께 Curtis를 찾아와 그가 행해왔던 불법적인 일들에 대해 경고하는데….


◆장소 : 샤롯데씨어터
◆일시 :  2월 27일~7월 26일까지
◆시간 :  평일 8시/ 토 3시, 7시 30분/
 일, 공휴일 2시, 6시 30분 (월 쉼)
◆가격 :  Regular Day (화, 수, 목, 일 6:30)
 VIP 12만원 / R 10만원 / S 7만원 / A 4만원
 Peak Day (토, 일 2:00)
 VIP 13만원 / R 11만원 / S 8만원 / A 5만원
◆문의 :  ㈜오디뮤지컬컴퍼니 1588-52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