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과학문화 콘텐츠, 2년 연속 조회수 100만 뷰 돌파
전기연구원 과학문화 콘텐츠, 2년 연속 조회수 100만 뷰 돌파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01.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로그·포스트 및 유튜브 등 SNS 채널 콘텐츠 합산
과기부 산하기간 중 가장 많은 7개 SNS 채널 보유
전기연구원 과학문화 온라인 콘텐츠가 2년 연속 조회수 100만 뷰를 돌파했다.
전기연구원 과학문화 온라인 콘텐츠가 2년 연속 조회수 100만 뷰를 돌파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의 과학문화 온라인 콘텐츠가 2년 연속 조회수 100만 뷰를 돌파하며 과학기술 분야 국민 소통의 최고 기관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전기연구원은 2018년 과학 콘텐츠 조회수 100만 뷰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132만 뷰를 기록하며 30%가 넘는 성장률을 달성했다. 올해도 1월 기준 20만 뷰를 돌파하며 연말 목표치인 170만뷰 이상을 향해 순조롭게 달려가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전기연구원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 중 가장 많은 7개의 SNS 채널(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TV, 트위터)을 보유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채널 운영을 통해,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과학적 궁금증을 해소하는 소통 공간을 마련했다.

주요 주제로는 국민 생활 밀접형 콘텐츠가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100% 충전된 스마트폰, 계속 꽂아 두는 것이 좋을까? ▲우리집 지킴이 ‘디지털 도어락’의 고장 원인은? ▲전기 감전 피하려면 ‘오른손’과 ‘손등’을 이용하세요! ▲낙뢰(번개)를 피하는 방법 ▲부드러운 목 넘김, ‘소맥’의 과학적 원리 등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 했을 주제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내려준다.

유익한 전기 관련 상식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우리나라가 220V를 사용하는 이유 ▲정전기가 발생하는 이유 ▲테슬라와 에디슨의 전류전쟁 ▲미세먼지 마스크에 숨은 과학 ▲전기뱀장어의 전기 생산 원리 등 ‘전기를 알고(知it), 지혜롭게 활용하자(智it)’라는 뜻의 ‘찌릿찌릿(知it智it)’ 슬로건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

이 밖에도 귀염둥이 마스코트 ‘꼬꼬마케리’를 활용한 웹툰, 애니메이션 등 색다른 포맷으로 연구원의 성과를 자연스럽게 그려냄으로써, 일반인들에게 어려울 수도 있는 과학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풀이해 국내 유일 전기전문 연구기관 KERI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다.

이런 노력으로 전기연구원의 SNS 채널은 매년 100만 뷰 이상의 콘텐츠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2만 명이 넘는 고정 팬(팔로워) 보유를 기반으로 양적·질적으로 모두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전기연구원은 ‘2년 연속 대한민국 SNS대상 최우수기관 선정(2018-2019)’,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2018)’,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2018)’ 등 온라인 소통 분야에서 국내를 대표하는 각종 시상식을 휩쓸며 강한 존재감을 과시해왔다.

최규하 전기연구원장은 “세계적인 기술, 파급력 있는 기술을 잘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성과를 효과적으로 잘 전달해 우리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며 “전기연구원 SNS 채널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기기술 및 과학 분야의 소통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