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정립에 최선 다할 것”
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정립에 최선 다할 것”
  • 이재용 기자
  • 승인 2020.01.0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단체협의회 주관 사용후핵연료 안전관리 심포지엄 개최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 수용성 위한 다양한 토론의 장 마련
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
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방사성폐기물 및 원전해체 등 핵연료주기 분야 제반 연구진흥과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 및 국민수용성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회장 김경수)가 올해 사용후핵연료 관리와 원전사후관리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방사성폐기물학회장은 1월 8일 회장에 취임한 후 첫 전문지 기자들과의 자리를 갖고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를 위한 방사성폐기물학회의 역할과 올해 주요 활동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경수 회장은 1987년부터 방사성폐기물처분 연구에 종사하면서 지금까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부지 선정 및 부지특성평가, 사용후핵연료 처분을 위한 R&D,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해 왔다.

김 회장은 “중저준위폐기물은 1986년 사업에 착수한 후 19년 만에 부지를 결정했고, 30년 만에 폐기물 처분이 가능하게 됐다. 그리고, 1978년 원전 운전이 시작한 이래 38년 만인 지난 2016년 7월 사용후핵연료 국가관리 기본계획이 최초로 공표된 바 있다”며 “하지만 이 기본계획은 이해관계자 모두의 참여가 부족했다는 지적과 에너지전환정책 시행에 따라 관리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수 제9대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으로 취임해 올해부터 2년간의 임기를 수행한다.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 위한 토론의 장 마련
“우리나라가 세계 원자력발전 5위의 위상에도 불구하고 정작 사용후핵연료 관리대책 마련에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했다. 원전사후관리사업은 모두 방사성폐기물로 귀결된다. 2년간 회장을 맡는 동안에는 중저준위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분을 위한 현안해결을 위해 학회 차원에서 관계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 방안을 도출해 볼 계획이다.”

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장은 원전 해체기술의 자립을 위해서 회원사 간 긴밀한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는 개인회원 약 2,500여 명과 54개 법인회원사가 7개 연구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학술단체협의회(방사성폐기물학회 원자력학회, 지질학회, 암반공학회, 지질공학회) 주관으로 사용후핵연료 안전관리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 사용후핵연료를 포함하는 방사성폐기물의 안전관리기술에 관한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이해관계자와의 다양한 토론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경수 회장은 “논의를 통해 학회 내에 설치된 7개 연구분과위원회에 별도의 ‘(가칭)이해관계자 소통분과위원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하고자 한다. 이 위원회에서는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지역사회 대표, 환경운동가, 관계기관, 정부가 참여해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작부터 어려울 수도 있고 잡음도 있을 것으로 예견되지만 소통이 많아질수록 사용후핵연료를 포함하는 방사성폐기물에 관한 이해도와 수용성도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이고 정책 시행력도 따라서 향상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원전사후 안전관리에 적극 나설 것
학회 내에 설치된 현안검토위원회의 활동을 강화해 방사성폐기물 관련 이슈들의 해결 방안 도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김 회장은 설명했다.

특히,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핵종분석 관련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사후 안전관리를 위한 국가차원의 기술개발 프로그램의 기획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중지를 모으는 일도 방사성폐기물학회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미래 사용후핵연료의 중간저장, 처분, 원전 해체사업의 시행을 위해선 지역사회의 이해와 동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국민의 시각에서 본다면 원전사후 관리사업의 수용성을 좌우하는 것은 정책의 투명성, 신뢰성과 더불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관리기술의 자립 여부가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가차원에서 기술적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 사업으로 산업부, 과학정통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다부처사업 형태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 사용후핵연료 저장·처분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개발사업이 지난해 12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그간 부처별로 독립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해 오던 방식에서 탈피해 범부처적으로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효율적으로 긴밀한 협업을 시작하게 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높다.

두 번째 사업으로는 (가칭)원전해체기술개발사업이 올해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게 된다.

김경수 회장은 “원전사후 관리정책의 투명성, 신뢰성과 더불어 이 같은 기술개발사업은 국민의 수용성 향상과 직결되기 때문에 학회에서는 특별한 관심을 갖고 힘을 보태고 있다”며 “방사성폐기물학회는 방사성폐기물 관련 굵직한 국가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해당 분야 전문가로서 기술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데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