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태양광 기자재·시공 품질 강화
동서발전, 태양광 기자재·시공 품질 강화
  • 배상훈 기자
  • 승인 2020.01.0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 품질검사로 신재생 품질 제고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1월 6일 신재생 품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설비 기자재 및 시공 품질확보 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재생 발전설비 양적 확대에 따른 질적 관리를 위한 선제적 조치다. 기자재 제작부터 시공까지 태양광 발전사업의 종합적인 품질 기준(reference)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동서발전은 태양광 발전설비 신뢰도 확보를 위해 KS인증 기자재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제작사 간 품질검사 항목, 입회점 등의 차이가 있었다.

동서발전은 기자재 품질 검토 및 검사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검사 항목과 품질증빙서류 목록을 표준화한 구체적인 참조자료를 제시했다. 이어 품질 보증을 강화했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 시공 품질을 높이기 위해 최신 규정 및 표준을 반영한 발주자 측면의 태양광 시공 품질 점검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해당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현장 적용 및 검증을 통해 시공자와 발주자 모두 만족하는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발전은 기존 화력발전설비를 대상으로 운영됐던 품질검사자 인력 풀에 신재생 분야를 신설했다. 신재생 분야 기자재·시공 품질검사 노하우를 갖춘 기술인력을 확보해 신재생 사업 추진시 품질인력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태양광 발전설비 기자재 및 시공 품질확보 방안은 신재생 분야 품질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에너지 전환에 따른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