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광주분원 건립 성공적 추진 위한 상량식 개최
전기연구원, 광주분원 건립 성공적 추진 위한 상량식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12.1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 완공 예정··· 광주·전남지역 에너지 신산업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 마련
호남권 대용량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 및 분산전력 시스템 연구개발·시험인증 업무 수행
KERI는 내년 6월 완공 예정인 광주분원 건립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12월 10일 ‘상량식’ 행사를 개최했다.
KERI는 내년 6월 완공 예정인 광주분원 건립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12월 10일 ‘상량식’ 행사를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빛고을 광주를 비롯한 호남권 대용량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 및 분산전력 시스템 분야 관련 산업 육성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 광주분원이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전기연구원은 내년 6월 완공 예정인 광주분원 건립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량식’ 행사를 12월 10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기연구원 광주분원 부지인 광주광역시 남구 압촌동에서 열렸으며 인근 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빈으로 장병완 국회의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장세창 한국전기산업진흥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상량식에서 최규하 전기연구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광주분원 설립은 기존 창원본원 및 수도권 2개 분원(안산, 의왕)과 함께 삼각축을 이뤄, 전기·에너지 분야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밝히며 “국내유일 전기전문 연구기관인 전기연구원의 광주분원이 완공되면, 한전 등 인근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호남지역이 대한민국 전력산업 발전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장병완 의원은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 공기업인 한전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험인증 업무를 집중 담당하는 전기연구원 광주분원까지 연이은 에너지 기관 및 기업들의 입주가 광주·전남 지역이 에너지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며 “광주·전남 지역이 신재생에너지 선도 도시로 거듭나서, 지역 주력산업의 축적된 역량과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기연구원 광주분원은 광주시의 핵심 산업인 스마트그리드 산업육성을 위한 분산전력 및 전력변환 시스템 기술 개발,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험인증 업무를 집중 담당하기 위해 총 3만평 규모의 부지로 2020년 6월 광주 남구 압촌동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들어선다.

전기연구원은 2015년부터 광주분원 건립을 위한 T.F.T를 구성하고 관련 업무를 수행해 왔다.

사업 도중 예산 및 부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정부 관계부처와 국회, 광주광역시 및 유관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왔고, 2016년 국토교통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승인을 통해 설립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

이후 2017년 10월 광주분원 건립 착수식을 개최했으며, 완공 200여 일을 앞둔 12월 10일 상량식을 하게 됐다.

향후 전기연구원 광주분원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D3+DC GRID’ 허브도시로 만들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D3는 저탄소(Decarbonization), 분산전력(Decentralization), 디지털(Digitalization)을 표현하는 용어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첨단 전기기술의 핵심 분야다.

분산전력 시스템 분야는 신재생에너지로 지속적인 자립이 가능한 분산 전력망 실현이 목표다.

풍력발전단지 운영·제어 기술, IEC 61850 기반 분산자원 인터페이스 기술, ESS 설계·운영, 마이크로그리드 기술 등을 연구한다.

전력변환 연구분야는 새로운 송전기술 분야로 주목 받는 HVDC 시대를 대비한 전력용 반도체 변압기 기술, 직류 배전·급전용 전력설비 핵심기술, 신재생에너지 및 분산전원용 스마트 전력변환장치(PCS) 기술 개발을 수행한다.

전력기기에 대한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관인 전기연구원 시험설비도 들어설 예정이다.

ESS 시험동, 태양광성능시험동, 대용량 전력저장용 레독스흐름전지(RFB) 시험인증센터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시험인프라 구축을 통해 에너지밸리 기업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인증시험을 받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밖에도 전기연구원은 선진 연구역량 및 우수 인프라를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 및 기술이전 활성화를 통해 관련 기업들이 R&D형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국토 서남권 전력 및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 갈 기업 육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전기연구원은 광주분원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정책 달성에 기여하고, 광주·전남지역이 에너지 신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